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병의원 생존과 성장을 위한 체질개선의 중요성
최근 발표된 OECD 보건통계 2018에 따르면 한국의 의사수는 인구 1천명당 2.3명으로 OECD회원국 중 가장 적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그럼에도 국민 1인당 외래진료 횟수는 한해 17회로 OECD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
병의원에 필요한 근로계약서
올초부터 소득세 최고세율인상, 성실신고확인대상 확대 등에 따라 원장님들의 병의원 경영에 커다란 부담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지난 7월부터 시행된 주 52시간 근로시간제를 시행하였으며, 역대 최대인 16.4%로 인상된 최...
재무관리의 중요성
부산 해운대에서 Y성형외과를 개원 중에 있는 최 원장은 개원초기부터 많은 노력 덕분으로 동료 원장보다 순조롭게 자리를 잡아왔다. 또한 한번 찾은 고객들은 병의원에 만족하여 매출도 꾸준하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최원장은 2년전부터...
주52시간 근무에 대한 병의원 대응방안
병의원은 서비스업이기에 대부분의 성과가 직원에 의해 창출되는 업종이다. 이는 고객이 병의원을 내원했을 때부터 직원에 의해 진료서비스가 시작되며 종결되기에 직원들의 업무태도와 자세 여부에 따라 고객 만족과 불만족이 생겨 매출과...
병의원에서 시스템 경영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어제 환자는 몇명이었을까? 한달 전 매출에 비해서 이번 달 매출 상황은 어떻지? 1년 전에 비해서 우리 병의원은 성장하고 있는 건가? 그러고 보니 며칠 후면 직원 월급날이네?중소도시에서 3년째 개원하고 있는 D내과의 형 원장은...
성공원장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병의원 자산
일본 에도시대의 상인들이 불이 났을 때 가장 먼저 들고 나가는 것은 무엇일까? 언뜻 생각하기에 재기를 위해서는 자금, 즉 돈을 들고 나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상인에게 있어서 팔 물건만큼 중요한 것이 없기에 물건이라...
병의원 매출분석을 하는 것과 하지 않은 것에 대한 차이
대구에서 통증의학과 N병의원을 개원한 박 원장은 지난 6개월간의 병의원 경영 성적표를 받아 들고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박원장은 2년전에 개원할 때부터 지금까지 매월 매출추세를 주의 깊게 들여다봐 왔다. 병의원 매출의 증...
[병의원세금]병의원의 세금절감방법
광주에서 통증클리닉 H병의원을 개원하고 있는 도 원장은 '의료법에 의한 의료법인이 아니라면 의료 및 보건(산업)에 속하기에 지식기반서비스 분야로 분류되어 연구개발이 허용된다는 조세특레제한법 시행령규정에 의거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병의원 수입관리 이렇게 해야 한다
병의원을 경영하는 원장들은 개인사업자로서 1년에 무려 29건에 달하는 세금관련 전쟁을 치루고 있다. 그럼에도 올해에 고소득자의 최고세율이 또다시 인상되었으며 반대로 신용카드 및 연금계좌 등 공제한도는 축소된다. 또한 성실신고확...
병의원의 목표관리 중요성
경기도 수원에서 A치과를 개원하고 있는 박원장은 얼마 전부터 장기근속 K직원의 행동에서 비롯된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사실 그 고민은 수면아래에 있다가 내원하는 고객들이 ‘A치과에는 K직원만 있나요?’라는 여러 차례의 질문에 의...
병의원 노무제도 정비 간과해서는 안된다
경기 남부에서 3년전 통증의학과를 개원한 서 원장은 개원초기 고객이 없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다행히 개원때부터 함께 한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에 고객이 점차 늘어났고 매출도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병의원이 조금씩...
병원의 성공비결은 멀리 있지 않다
얼마 전 뉴스에서는 매우 흥미로운 병의원 성공비결에 대한 기사가 실린적이 있었다. 그 기사이 주인공은 G병원으로서 직원의 연봉을 1000만원 이상 올려주어 신규직원 채용에 따른 인력난을 해소하였다는 내용이다.물론 여기까지 뉴스를...
유능한 원장이 되기위한 생각과 행동
1년전에 세종시에서 비만클리닉을 개원한 여 원장은 1년이 되는 시점에 선배와 경영전문가를 통해 작성한 병의원 경영항목표를 작성하면서 1년간 경영에 대해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졌다.그 항목표에는 주로 "쉽지 않았다. 예상보다 더...
고객만족! 병의원의 고객데이터에서 찾아보자
‘친절’이 병의원의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고객만족’이 친절에서 시작하기에 거의 모든 병의원에서는 구호를 외치듯이 ‘친절’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무조건 친절하다고 해서 고객만족이 되는 것일...
병의원 경영에 대한 원장이 가져야 할 생각
'그럭저럭 운영'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그럭저럭 운영'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최근 방영되었던 의학드라마를 보면 항시 갈등이 존재하는데 이는 병의원 경영과 진료 사이에서 발생한다. 즉 의료와 사업으로 의료를 먼저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