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병의원 매출분석의 중요성
서울에서 B성형외과를 개원한 강 원장은 지난 연말에 1년간 병의원 경영 성적표를 받아 들고 당황스럽고, 아쉽고, 후회되는 등 여러가지 감정이 교차하였다. 정말 1년간 열심히 일했으며, 치열한 경쟁에서 좀 더 나은 병의원이 되고자...
성공원장 실패원장의 특성
가정에서는 가장이, 친목모임에서는 모임회장이, 팀에서는 팀장이, 기업에서는 대표가, 병원에서는 원장 이란 이름으로 각각의 조직을 이끌어 가고 있다. 우리는 이 끌어가는 사람을 일반적으로 리더라고 부르며, 리더는 그 단위의 흥망성...
원장님의 최고의 연봉협상 전략
전주에서 소청과를 개원하고 있는 한 원장에게 있어 어려운 숙제중의 하나가 직원 채용, 관리 그리고 연봉협상이다. '원장은 CEO로서 좋은 리더십을 발휘해야 직원의 협조를 얻고 안정적으로 병의원을 운영할 수 있다'는 선배, 지인...
직원이 원하는 원장 리더십
리더가 존중 받지 못한다면 어떤일이 일어날까? 강남에서 Y정형외과를 개원중에 있는 최 원장은 항시 자신감있으면서 명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최 원장 지난 5년간 Y정형외과를 누가봐도 칭찬할 만큼 성장시...
병의원의 불만고객에게 사과하는 방법
병의원은 고객으로부터 시작해서 고객으로 끝날만큼 고객은 병의원 경영에 있어 아주 중요한 존재이다. 따라서 고객을 어떻게 이해하고, 고객의 요구와 니즈를 충족시켜주며,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느냐에 따라 병의원의 성장과 미래가...
병의원의 리더! 원장의 역할
원장님에게 개원 동기가 뭐냐고 묻는다면 어떠한 대답이 나올까? 물론 ‘행복한 의사와 발전하는 병의원의 원장이 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하지만 치열한 병의원 경쟁환경에서 생각만큼 원장은 쉬운 자리가 아님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병의원 문화의 중요성과 구축방안(2)
즐거운 직장을 만들어 줘야 한다. 사실 어떤 병의원이든 문화가 없었던 것이 아니라 그 병의원마다 문화는 존재하고 있었다. 여기에 언급하고 있는 것은 생산적이고 성과창출 가능성이 높은 문화를 얘기하고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를...
병의원 문화의 중요성과 구축방안(1)
우리는 흔히 '관리의 삼성, 행동의 현대, 젠틀의 LG'라는 말로 기업의 차별성을 얘기하곤 그러면 왜 그러한 기업의 차별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까? 아울러 그런 이미지에 깔려 있는 뜻은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성공원장의 병의원 경영 공식
병의원 원장 및 CEO라는 위치는 과로하고 고민할 수 밖에 없는 위치이다. 그러면서도 수많은 고객과 직원과 함께 있는데도 외로움을 느껴야 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부산에서 Y정형외과를 개원하고있는 공 원장은 개원초기 '직원이 업...
병의원 노무관리
과거 법원 판례에서는 프리랜서 계약을 맺었어도 사업주의 지휘·감독을 받아 일했다면 ‘근로자’로 보고 퇴직금을 지급하라는 판결이 있었다. 이 판결의 이슈는 ‘근로계약을 쓰지 않았더라도 직원으로 봐야 하는가’였다. 재판부는 사업주...
[병의원세금이야기]병의원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는 고객이 부담하는 세금이다. 부가가치세는 제조, 도매, 소매 등 3단계 유통경로를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될 때 발생하는 세금이다.즉 제조업자가 1,000원으로 제품을 도매업자에게 팔면 1,000원의 10%에 해당되는 1...
고려해봐야 할 병의원 세금절감 방안
충남에서 D치과를 8년째 개원해오고 있는 J원장은 미루고 미뤘던 세무관련해서 메모를 보는 중이다. 의료법에 의한 의료법인이 아니라면 의료 및 보건(산업)에 속하기에 지식기반서비스 분야로 분류되어 연구개발이 허용된다는 조세특레제한...
성공병원의 조건 병의원 재무관리
병의원의 재무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경영에서 재무는 혈액에 해당된다. 만일 혈액순환이 안된다면 건장한 체격, 지방 없는 근육질 몸도 탈이 날 것이다. 마찬가지로 진료수준과 첨단 의료기기를 가지고 있어도 재무관리가 제대로 하지...
병의원 가치평가의 필요성과 중요성
부산 서면에서 오랜기간 OO산부인과를 운영하고 있는 L 장은 최근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상대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다.개원할 때 힘들었던 점 그러면서 보람되었고 개원하길 잘했다고 생각이 드는 점, 고객과 울고 웃었던 기억 들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