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원장님이 알아야 할 노무관리
병의원은 다른 업종 또는 기업과는 달라서 좀 더 세심한 직원 노무관리가 필요하다. 갈수록 정부의 근로자에 대한 지원정책이 강화되고 있으며, 근로감독도 엄격해지고 있다. 또한 근로자의 권리를 세심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직원들은 자...
병의원 성공은 직원의 동기부여에 있다
대전에서 K치과를 개원하고 있는 오 원장은 의과대학시절부터 틈틈히 인문학을 읽어서인지 좋은 병의원이 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즐거워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래서인지 ‘동기부여’와 ‘소통’이란 단어를 좋아한다. 그러면 작은...
[병의원세금]직원 급여 비과세 적용 활용하기
직원을 배려하는 마음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원장과 직원의 관계에 있어 신뢰가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H치과를 3년전에 개원한 박원장은 그 당시 배려라는 단어를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치과 경영에 여유가 없었다. 그러다 1년전부터...
중간관리 직원의 역량이 발전해야 하는 이유 - 마지막
따라서 원장님은 장기근속 직원 즉 중간리더에 대해서는 어떤 직원보다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줘야 한다. 병의원이 여러 직원과 함께 일하는 이유는 단순히 업무를 각자 나눠 맡는 것이 아니라 분업을...
중간관리 직원의 역량이 발전해야 하는 이유 - 두번째
셋째, 그럼에도 간혹 병의원에서 큰 소리를 내는 주인공은 K직원이었다. 병의원에서 큰 소리를 내는 경우는 직원이 업무실수를 했거나, 불평고객과의 갈등에서 비롯된다. 만일 직원이 업무실수를 했는데 K직원이 큰 소리가 나왔다면 이...
중간관리 직원의 역량이 발전해야 하는 이유 - 첫번째
개원한 후 10년이 지난 병의원에서 볼 수 있는 상황으로 장기근속한 직원에 대한 처우 문제이다. 대부분 병의원에서 장기근속자는 거의 개원 초부터 함께한 직원으로서 병의원 성장과 함께 하였기에 병의원에서 중간리더로서 리더십을 발...
원장님 새로운 성장을 위해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언제부터인가 병의원 경쟁이 치열하다는 얘기는 어제 오늘일이 아니며 새삼 놀라울 일도 아니다.건물이 있는 곳에는 어김없이 병의원이 개원하고 있으며, 어떤 매체를 보아도 병의원 마케팅, 홍보관련 내용물을 쉽게 볼 수 있듯이 최대한...
고객만족은 멀리 있지 않다
며칠전부터 목이 아팠던 아내가 아침부터 병의원을 찾는다고 한다. 그 소리를 듣는 순간 자연스럽게 떠오른 생각이 “오늘은 사람이 얼마나 많을까? 많이 기다리겠지?”다. 결과적으로 병의원의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이 처음부터 막히고 만...
생존경쟁시대에 점검해야 할 사항
과거 일본에서 “편의점 숫자보다 치과병원 숫자가 더 많다”라는 기사를 접했던 기억이 있다. 어느새 우리나라에서도 일본의 걱정이 현실화 되고 있는 것 같다. 건평원의 4월 자료에 따르면 개원한 병의원 수와 폐원한 병의원 수의 비...
좋은 정책도 활용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지난달에는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를 담고 있는 ‘문재인 케어’가 발표되었다. 그 내용을 보면 연간 본인부담 상한액 대폭 하향 선택급여 3800개 항목에 대해: 예비급여로 본인부담율을 30, 50, 70, 90% 을 단계적으로 적...
[병의원세금]병의원 4대보험료 절약하기
5년전 서울에 개원한 A원장은 직원들이 늘어나면서 4대보험료를 지출해야 하는 액수가 많아지고 있는 것에 부담스러울 때가 많아졌다. 4대보험은 국가가 근로자, 가족을 상해, 질병, 노령, 실업, 사망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낮은 직원만족도를 가진 병의원에서 높은 고객만족도를 만들 수는 없다
대부분의 병의원은 고객 만족도를 중요한 가치로 보고 모든 업무중에서 중요도 높음으로 분류하고, 정기적으로 이벤트, 직원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한 조사내용을 정리하여 온라인 채널에 공개하고 있다. 공개하는 이유를 보면 첫째, 고...
병의원이 성과관리를 해야하는 결정적 이유(2)
점차 병의원의 경영마인드가 높아지면서 개원한 원장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아마도 매출, 지출 그리고 수익일 것이다. 단순히 얼마를 멀었고, 지출했다는 식의 관심이 아니라, 지난달의 매출과 비교분석하거나, 어떤 유형의 고객이 매출을...
병의원이 성과관리를 해야하는 결정적 이유(1)
점차 병의원의 경영마인드가 높아지면서 개원한 원장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아마도 매출, 지출 그리고 수익일 것이다. 단순히 얼마를 멀었고, 지출했다는 식의 관심이 아니라, 지난달의 매출과 비교분석하거나, 어떤 유형의 고객이 매출...
뛰어난 리더십을 가진 원장님이 취하는 행동
원장님들의 고민 중에 하나가 리더십일 것이다. 배우고, 학습한다고 하지만 막상 현장에서의 리더쉽은 보이지 않는 무언가에 막혀버린 듯한 느낌이 든다. “다른 원장들은 잘하는 것 같은데 왜 나만 이럴까”라는 생각도 들고, 심지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