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직원을 칭찬할 때도 리더십이 필요하다.
리더십을 학습할 때 가장 자주 듣는 말이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만든다”이다. 다시말해 직원에게 혼을 내기 보다는 칭찬을 많이 해주라는 뜻이기도 하다.그런데 어려운 것이 있다. 어떤 칭찬을 해줘야 하고, 어떻게 칭찬을 해줘야...
유능한 원장에게만 보이는 피그말리온 효과
개원한 원장에게 병의원 경영에 있어 가장 고민이 되는 점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마케팅-직원 관리-세금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 만큼 원장님에게 있어 효율적 직원관리는 병의원 성장과 목표달성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고 있는...
병의원의 고객발굴방법
우리 병의원은 어떤 고객이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원장님과 직원의 대답은 어떨까? 아마도 질문을 듣자마자 고객에 대한 성향, 니즈, 관리 등에 있어 대답이 나올 수 있을 만큼 상시적으로 고객분석이 되어있어야 하고 직원...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때
미국의 텍사스 주는 695,662km²의 크기로 우리나라보다 3배나 크다.텍사스 주에는 동부에서 서부로 있는 전기 철탑이 관통하고 있다. 서울에서 부산을 왔다갔다 다시 올만큼의 긴 거리이다. 전기를 관리하는 회사에서 긴급회의를...
병의원 성장의 원동력 소개마케팅 다시 보기(2)
소개마케팅은 경제성 즉 효율과 효과에 있어서 뛰어난 방식임에 틀림없다. 소개마케팅은 초진, 재진 고객을 모두 대상으로 포함시킬 수 있기에 모든 마케팅을 아우를 수 있는 종합마케팅이다. 즉 단지 안면에 의한 연고마케팅, 잠재고객...
병의원 성장의 원동력 소개마케팅 다시 보기(1)
소개마케팅은 경제성 즉 효율과 효과에 있어서 뛰어난 방식임에 틀림없다. 소개마케팅은 초진, 재진 고객을 모두 대상으로 포함시킬 수 있기에 모든 마케팅을 아우를 수 있는 종합마케팅이다. 즉 단지 안면에 의한 연고마케팅, 잠재고객을...
직원의 실수에 대한 원장님의 효과적 대응방법
일 못하는 직원을 둔 원장님은 참으로 생각이 많다. 무작정 꾸짖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기회를 주고 지켜볼 수도 없고…원장님들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만 할까?리더로서 동기부여도 생각해야하고, 병의원 문화도 생각해야 한다....
좋은 직원을 채용할 수 만 있다면 - 두번째
몇 년전 성형외과를 개원하신 A원장님과 대화를 나눈 적이 있었는데 그 자리에서 여러 경로를 통해 직원을 추천받고 검증했는데도 막상 채용하고나면 기대만큼 일을 잘 하지 못한다는 식으로 좋은 직원 채용에 대한 기대를 나타내신 적이...
좋은 직원을 채용할 수 만 있다면 -첫번째
병의원 차별화를 다시살펴 봐야 하는 이유(2)
개원하신 원장님에게 풀어야 만 하는 숙제처럼 여겨지는 것이 있다. ‘우리 병의원에 대한 차별화이다’ 때로는 이 차별화를 잊고 본연의 업무에만 열심히하자는 생각을 가지더라도 선배, 동료, 후배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병의원 경영에...
병의원 차별화를 다시살펴 봐야 하는 이유(1)
개원하신 원장님에게 풀어야 만 하는 숙제처럼 여겨지는 것이 있다. ‘우리 병의원에 대한 차별화이다’ 때로는 이 차별화를 잊고 본연의 업무에만 열심히하자는 생각을 가지더라도 선배, 동료, 후배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병의원 경영에 대...
원장님이 경계해야 할 단어 ‘이심전심’
원장님을 대상으로 대화를 하다보면 … A원장님의 경우 직원을 관찰하고 잘 파악하고 있어 직원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막상 ‘직원에게 업무를 지시하는 일’에 대한 고민을 토로하시는 원장님’을 뵐 수 있다.이에 대한...
성공한 원장만이 가지고 있는 목표달성비법
멀티플레이라는 개념은 2002년 한일 월드컵때 히딩크 감독에 의해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얘기되기 시작하였다. 원장님은 출근하자마자 직원에게 지침을 내리고, 전날 결산, 문제점 등을 듣고, 이어서 환자 진료하고, 파트너 미팅도...
고객에게 호감받는 직원의 10가지 특징(2)
병의원 직원과 함께 간단한 토론을 한 적이 있다. 1시간 남짓되었음에도 여러 주제가 거론되었다가 다른 주제로 넘어갔었다. 그 중에서 가장 길게 토론한 주제가 고객으로부터 호감받는 방법이었다.같은 불만 사항인데도 어떤 직원이 대...
고객에게 호감받는 직원의 10가지 특징(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