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2017년 불황을 대비하는 첫걸음
2016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한번쯤 꼭 되돌아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비용에 대한 점검입니다. 2016년 초에 세웠던 사업계획대로 비용을 사용했는가? 그리고 사용한 비용이 목표달성에 효율적이었는...
돈 버는 원장은 인사평가기준이 명확하다.
작은 회사, 조직일 수록 리더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마찬가지로 병의원의 원장은 실로 다양한 곳에서 직원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러다 보니 직원들은 원장의 눈에 들기 위해 본능에 충실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를 헤일로 효과(어떤...
원장님에게 필요한 성공습관
성공한 그리고 성공하고 있는 원장님들에게는 겉으로는 일반적으로 보이지만 조금만 관찰하면 우리와는 또 다른 습관이 존재한다. 그런데도 결코 따라가지 못할 습관이 아니기에 행복한 원장이 되기위해서는 그 성공습관을 공유할 필요가 있...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직원의 습관
직원에게 일에 대해서 물어보면 대부분이 ‘바빠서’, ‘시간이 없어서’라고 말한다. 흔히 일을 잘 못하는 직원을 생각할 때는 초조하고 여유가 없어 보이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능력있는 직원으로 평가받는 직원들은 바쁜 업...
세계적 경영인의 키워드로 보는 병의원 경영전략-2편
뛰어난 경영인에게는 ‘절망’, ‘실패’와 ‘도전’, ‘극복’ 이라는 공통점이 있다.뛰어난 경영인은 매번 위기를 딛고 성공을 향해 매진하였다.그래서 그들에게는 포기라는 말은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포기를 몰랐던 것일...
세계적 경영인의 키워드로 보는 병의원 경영전략-1편
뛰어난 경영인에게는 ‘절망’, ‘실패’와 ‘도전’, ‘극복’ 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뛰어난 경영인은 매번 위기를 딛고 성공을 향해 매진하였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포기라는 말은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포기를 몰랐던...
원장 & 의사! 고객에게 어떤 전문가로 보여져야 하나
- OO병원의 의사는 대단해 - OO병원의사는 잘 고쳐 의사로서 전문성은 고객이 병의원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기준이다.의사는 모든 질병에 대해서 전문가로 평가 받는 것 만큼 병의원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에 더 이...
병의원 성장을 위해 고객만족보다 더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병의원은 고객 만족도 조사를 중요한 업무로 분류하고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또한 조사내용을 정리하여 온라인 채널에 공개하고 있다. 공개하는 이유는 두 가지로 봐야 한다. 1. 고객에게 인식효과 병의원에서 고객은 절대적으...
[병의원 세금이야기]4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병의원이 성장 발전하면서 직원 수가 늘어나다 보니 4대 보험료로 지출해야 하는 액수가 적지않다. 특히나 국민연금, 건강보험은 액수가 커서 부담이 크다보니 직원에게는 피해가 가지 않고 4대 보험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2016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2)
이시기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2017년도의 사업계획 입니다. 얼마남지 않은 2016년에도 우리는 불황이라는 뉴스를 가장 많이 들었습니다. 계획했던 만큼 내원하는 환자수가 증가하지 않았거나 줄어든 병의원도...
2016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1)
이시기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2017년도의 사업계획 입니다. 얼마남지 않은 2016년에도 우리는 불황이라는 뉴스를 가장 많이 들었습니다. 계획했던 만큼 내원하는 환자수가 증가하지 않았거나 줄어든 병의원...
성공한 원장의 직원관리 특징
원장님에게 있어서 조직관리, 직원관리는 영원한 숙제이다. 그리고 그 숙제를 어떻게 푸느냐에 따라 병의원 성공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아래의 내용은 조직관리를 잘하고 계시는 원장님들의 공통 특징이다. 중요한 것은 원장님은 ‘내...
고객창출? 디테일부터 개선해보자(2)
고객을 창출하기 위하여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간혹 큰 것만을 의식하여 작은 것을 놓치고는 한다. 어떤 면에서 작은 것이 고객창출에 더 중요할 수 있다. 디테일로 고객을 창출한 세계적인 병원은 의외로 많다. 하...
고객창출? 디테일부터 개선해보자(1)
병의원의 예약부도를 막는 방법
얼마전 “예약부도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여야 한다”라는 뉴스가 보도된 적이 있다. 그만큼 우리 고객의 예약부도율은 높다. 예약부도는 다른 환자의 꼭 필요한 진료기회를 막고, 비싼 의료장비가 의도치 않게 쉬며, 진료시간이 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