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불만고객이 먼저인가? 충성고객이 먼저인가?
불만환자를 방치하지 해서는 안된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7”사태는 기업 뿐만 아니라 병의원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어떤 기업이든, 사람이든 그리고 크던, 작던 실수를 하게 된다. 실수는 경영에서 치명적이다. 하지만...
원장님의 열정과 애정사이
1년에도 개원하는 병의원의 숫자는 참 많다.개원병원의 수 만큼이나 개원원장의 개원 동기 또한 다양하다. 하지만 개원목표는 대부분 “성장’ 또는 ’성공’이 아닐까? 성장과 성공을 위해 밤낮없는 시간을 보내고 계실 원장님께… 원...
면접질문법을 통해 직원 채용의 실패확률을 줄이자 - 두번째
어제에 이어 두번째 글입니다. 면접을 볼 때마다 이번 지원자는 훌륭한 직원이기를, 일을 잘해서 오랫동안 같이 근무할 수있기를 기대하곤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성공보다는 실패의 경험이 많다. 어떻게 하면 과거보다 성공적으로...
면접질문법을 통해 직원 채용의 실패확률을 줄이자 - 첫번째
면접을 볼 때마다 이번 지원자는 훌륭한 직원이기를, 일을 잘해서 오랫동안 같이 근무할 수있기를 기대하곤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성공보다는 실패의 경험이 많다. 어떻게 하면 과거보다 성공적으로 인재를 채용할 수 있을까? 큰...
병의원에 경영관리자가 꼭 필요한 이유
얼마전 M원장님을 포함 두 분의 원장님 그리고 컨설턴트와 식사자리를 가졌었다. 그 자리에서 의료사업 해외진출에 대해 이야기가 나왔다. ‘해외진출이 매우 어렵고 어찌보면 비현실적인 것이 아닌가?’라는 의견과 함께 해외진출이 안...
위기의 병의원! 전략적 제휴가 필요한 시기…
부부 개원의, 동료개원의, 선후배 개원의 …. 가까운 의사간에 개원하는 형태는 90학번부터 점차 나타나기 시작한 것 같다. 그렇지만 이러한 공동개원의 형태는 동일 병과로 한정되어 있었으며 2000년대 들어와서는 다른 병과간에...
[병의원 세금이야기]종합소득세 신고시 꼭 주의해야 할 점은?
성실한 세금납부자라고 생각해온 비뇨기과 G원장은 국세청으로부터 성실신고 안내문을 받고 적지않게 당황했다. 제휴 세무사와 상의해보니 보험회사로부터 받은 현금이 누락된 사실이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의도치 않게 항목을 누락한다면...
지난 주에 시킨 일은 잘 하고 있는 것일까?
지난 주에 시킨 일은 잘 하고 있는 것일까? 그 일을 빨리 끝내야 다른 일을 맡길 건데… 모든 원장님은 직원에게 일을 시킬 때 직원의 역량을 보고 일을 시킬 것이다. 또한 맡긴 일의 완성도를 평가하면서 더 큰일, 중요한 일로...
병과별 재고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
통증의학과를 개원한 T원장은 정말 열심히 일했다. 그래서인지 매월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하지만결산을 해보니 매출에 비해 수익률이 좋지 않았다. 원인을 따져보니 재고관리를 잘못해 낭비한 비용이 너무 큰 문제였다. 앞으로 벌고...
해결할 일이 있으면 제일 먼저 직원에게 물어라
오랜만에 만난 A원장이 오늘따라 이상하게 옅은 미소가 얼굴에 번지고 있었다. 몇번에 걸쳐 그 이유를 물어보니 겨우 한다는 말이 “우리 직원이 변했다”라는 답이다. 몇 년 동안 월례사를 통해 A원장은 병의원 업무에 대해 지적하고...
병의원내 동료와의 갈등으로 고민하는 직원분들께
몇 명되지도 않은 직원간에 끼리끼리 몰래 수근거리고, 대하는 태도가 다른 직원과 다르다면 기분이 좋을리 없다. 어쩌다가 자신을 힐난하고 비판하는 소리를 전해 듣는다면 당장에라도 해당직원과 한바탕하고 싶은 마음도 들것이다.그렇다...
우리 병의원이 다른 병의원 보다 마케팅을 잘 한다????
우리 병의원이 다른 병의원 보다 마케팅을 잘 한다???? 이 말은 무슨 뜻일까요? 신규환자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일까요? 아니면 병의원매출이 상승한 것일까요?마케팅을 잘 한다는 것은 마케팅을 통해 병의원이 계획했던 목표가 달성되...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관계를 맺는 법
하루에도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는 병의원 만일 어떤 고객이 눈을 부릅뜨고 직원에게, 원장에게 다가온다면 우리 반응 역시 반사적으로 경직되고 맞대응 할 자세를 취하게 된다. 하지만 얼굴에 미소를 띄고 부드러운 표정으로 대화를 요청...
병의원 성장을 위한 예산관리를 하고 계십니까?
얘기1) 강남의 G의원을 운영하시는 원장님의 경우 최초 개원하고 3년은 집에다 단 한푼도 가져다 줄 수 없었다고 하셨다. 또한 3년간 거의 매일 병의원에서 숙식을 하며 어떻게 하면 성과를 낼 수 있을까를 고민하셨다고 했다....
고객에게 우리 병의원 무엇이 다르다고 할 것인가?
마케팅의 시작과 끝은 차별화 이다 . 대다수 병의원은 마케팅을 하면서 차별화 포인트를 찿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만일 차별화가 없다면 광고, 홍보의 이유는 없어진다. 아울러 결과, 효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차별화를 찾는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