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원장님이 경계해야 할 리더십
제4차 산업혁명과 함께 화두가 되었던 리더십이 있다. 그 것은 전세계 리더가 모이는 '다보스 포럼'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졌던 ‘소통과 책임의 리더십’이다.조금은 먼 나라얘기 같아 보이만, 리더십은 리더가 조직과 직원에게 좋은 영...
일하기 좋은 병의원이 되기 위한 조건3
“일하기 좋은 기업”들로 선정된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직원의 만족을 통해서 얻은 성과가 회사정책에 따른 비용절감으로 얻는 성과보다 훨씬 더 크다고 믿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직원만족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고객을...
일하기 좋은 병의원이 되기 위한 조건2
일하기 좋은 병의원이 되기 위한 조건1
“포천”이란 세계적인 경영잡지가 있다. 이 포천에서 13년째 일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는데 했다. 올해에도 어김없이 발표를 했는데 발표과정이 특이한 것은 “포천”이 일방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올해 병의원의 마케팅 목표 무엇으로 잡으셨습니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병의원의 마케팅 목표는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는 것이다. 충성고객은 재방문, 오랜기간 관계, 긍정적 입소문, 고객소개 등으로 병의원의 성장을 지원해주고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감사편지,...
병의원 매출 분석이 꼭 필요한 이유
병의원의 매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반드시 분석을 한다이다. 경영계획에 차질없이 운영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병의원의 위치, 미래 병의원 계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외로 많...
유능한 원장은 직원을 감동시킨다
울산에 있는 A 내과에는 ‘직원을 가족처럼’이란 문구가 원장님실에 A4용지로 벽에 붙어있다. 그 연유를 물었더니 내 생각보다 한단계 더 들어가는 의미가 존재했다. 첫번째 의미는 개원시절부터 어려운 환경을 같이 헤처나온 직원들...
원장님을 성공으로 이끄는 공식
원장님이란 자리는 과로를 할 수 밖에 없는 자리이다. 또한 원장님은 수많은 고객과 직원과 함께 있으면서도 외로움을 느껴야 하는 자리이다. 때로는 혼자 처리하면 더 낫겠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직원에게 업무지시하는 것에 화가 나...
[병의원 세금이야기]매출관련 세금
원장님이 세금을 모르는 상태에서 병의원을 경영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위로 벌고 아래로 까지는 무한 반복을 하고 있는 말 그대로 밑빠진 독에 물붓기를 하고 있다는 뜻이다. 병의원은 업종특성상 비용을 줄 일 수 있는 방법...
효율적 회의를 위한 원장님의 회의 원칙
병의원의 직원이 1명만 있어도 회의는 꼭 필요하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개인보다는 조직으로 일하는 것이 업무의 생산성,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같이 일하니 업무를 보는 관점, 절차, 처리속도...
유능한 직원이 되기 위한 조건
유능한 직원과 그렇지 않은 직원은 업무능력은 실제로 매우 작습니다. 그 차이는 유능한 직원은 많은 업무를 처리하면서도 허둥대거나 빠트리지 않습니다. 시간내에 처리하면서도 자기시간을 갖는 여유도 있습니다. 다시말해 유능한 직원...
병의원의 불친절하다는 평가는 원장에서부터 출발한다.
예전에 봤던 개그코너가 생각난다. 맞선을 보는 선남선녀가 있었는데 여자는 남자의 매너, 태도, 조건에 매우 호감을 느낀다. 여자는 남자와 사귀기로 결심을 굳혀간다. 이를 눈치챈 남자가 기쁜 나머지 씨익하고 웃는데 앞니가 없다...
병의원 차별화에서 범하기 쉬운 오류들
우리 병의원의 경쟁력은 차별포인트가 얼마나 많은가에 달려있다고 생각하시는 원장님들이 계신다. 사실 어느정도는 맞는 말이다. 한해 개원하는 병의원수는 헤아리기 힘들만큼 많다. 그리고 병의원을 위한 프로젝트 건물 숫자도 계속해서...
고객의 지지를 얻기위한 최적의 소통방법
수많은 고객과 환자를 대하는 원장님은 결단력있는 소통능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모든 고객과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원장님은 먼저 우리 병의원을 찾는 고객의 성향을 먼저 분석할 필요가 있는데 분석하면서 다...
원장님이 만족할 만한 보고요령(2)
보고를 자주 안한다고 원장님에게 싫은 소리를 들은 적이 있었나요? 우리 직원들은 보고를 할 지 모른다고 생각해 본적 있나요? 직원들에게 있어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 중에 하나가 원장님에게 보고를 하거나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