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성공하는 병의원의 특징-두번째
‘성공’이라는 단어는 병의원을 개원하기 전부터 늘 품어왔던 목표이다. 아울러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오랜전 부터 부단한 준비와 노력을 해왔지만, 때로는 너무 많은 정보로 어디부터 실천해야 할지 혼란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그러...
성공하는 병의원의 특징-첫번째
‘성공’이라는 단어는 병의원을 개원하기 전부터 늘 품어왔던 목표이다. 아울러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오랜전 부터 부단한 준비와 노력을 해왔지만, 때로는 너무 많은 정보로 어디부터 실천해야 할지 혼란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그...
[도서소개]척추이야기
검증되지 않은 의료정보는 독이다!척추 전문의가 들려주는 척추에 대한 허와 실 성인 10명 중 8명은 겪고 있다는 허리 통증! 척추 질환하면 대부분 퇴행성으로 나타나는 노인성 질환을 먼저 떠올리게 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젊은...
자존감 높은 원장이 되어야 합니다
예전에 읽었던 글 중에 어느 임금이 새끼 매 두 마리를 선물로 받아, 조련사에게 길들이기 시작했는데, 몇 달이 지나도 매 한마리는 날지를 못했다. 나뭇가지에 앉아있기만 할 뿐 전혀 움직이지 않아 먹이도 가져다 주어야만 했다....
“뛰어난 진료수준”을 차별화 포인트로 하는 병의원 마케팅
고객들 간의 대화에서 회사, 정치, 자식, 돈 그리고 병의 이야기는 빼 놓을 수 없는 주제이다. 하지만 회사, 정치, 돈의 이야기는 서로 다른 삶의 영역이기에 대부분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자기 의견을 피력하는 식으로 대화가 흘...
고객과의 접점을 버리면 병의원은 망한다.
<맥도날드의 보고서> -맥도날드를 찾은 고객의 약 11%가 주문 관련 사항에 불만 토로-회사에 불만사항을 전달한 고객 70%가 불만사항 보완 즉 매장 태도변화에 다시 실망-실망감을 느낀 고객의 절반 이상이 다시는 맥도...
병의원에서 매출비중이 가장 큰 고객은 "충성고객"
충성고객은 병의원에서 매출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병의원은 전략부족, 인력부족, 의료법 제한 등 높은 비용으로 고객을 유치하기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병의원에서 성과를 창출하는 시발점은 고객유치이다...
성공하는 원장님은 함부로 직원을 채용하지 않는다.
동료의사, 경쟁 병의원, 고객 등 외부인이 다른 병의원의 성장 상황을 평가할 때의 기준 중 하나가 직원의 수 이다. 매출이 증가하는 병의원의 경우에는 예외없이 일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원한지 3년째를 맞이한 Q원장은 병의원...
고객을 이해하는 경청의 기술
“아! 저 고객분이 또 오셨네?” 직원의 시선은 일제히 한 고객에게 쏠렸다. 직원이 얘기하는 A고객은 내원할 때마다 여러 직원과 오랫동안 대화하는 걸로 직원간에 소문이 나있는 고객이다. 한 직원을 붙들고 대개 10분 정도를...
원장님은 어떤 유형의 직원이 좋으신가요?
지시 받은 일을 확실하게 처리하는 직원, 행동이 신속하고 빠른 피드백을 가진 직원, 경험과 지식이 풍부하여 어떤 업무를 맡겨도 잘 하는 직원, 화법과 사교성이 좋아 고객관리 능력이 뛰어난 직원 원장님은 이런 직원을 흔쾌히 채용하...
[병의원 세금이야기]세무조사대상의 선정 근거는?
국세청은 어떤 근거로 세무조사 대상을 선정하는 것일까? 개원 5년 차인 왕 원장은 국세청으로부터 종합소득세 신고내용과 관련하여 ‘성실신고 안내문’을 받고 의아하게 생각했다. 왕 원장은 바로 담당 세무사에게 알리고 세무관리에 대...
원장님의 리더십은 어디까지?
크고 작은 병의원에서 서로간에 업무상황을 점검하고 공유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회의’라는 것이다. 회의는 대부분 원장님이 주관하는데, 원장님은 회의를 할 때마다 직원에게 2%부족함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2%부족...
병의원에 필요한 핵심성과지표 준비방안-두번째
(어제에 이어 두번째 글입니다.) 내원하는 고객의 순환을 높이는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될까?아니면 고객 한분 한분 충분한 설명, 안내의 시간주면서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될까? 성형외과를 개원한지 4년이 되면서 한...
병의원에 필요한 핵심성과지표 준비방안-첫번째
내원하는 고객의 순환을 높이는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될까?아니면 고객 한분 한분 충분한 설명, 안내의 시간주면서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될까? 성형외과를 개원한지 4년이 되면서 한 원장은 위의 고민에 대해 내년에는...
고객과의 대화가 어려우시다고요? 이렇게 해보세요
친구, 연인, 가족과 같은 사이에서도 서로 대화를 하다보면 미묘한 갈등이 생기고 급기야 원래 전달하려했던 메시지에서 벗어나 의도치 않은 비난과 말다툼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로 인해 상처를 받게 되고 다음 대화에서는 하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