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해결할 일이 있으면 제일 먼저 직원에게 물어라
오랜만에 만난 A원장이 오늘따라 이상하게 옅은 미소가 얼굴에 번지고 있었다. 몇번에 걸쳐 그 이유를 물어보니 겨우 한다는 말이 “우리 직원이 변했다”라는 답이다. 몇 년 동안 월례사를 통해 A원장은 병의원 업무에 대해 지적하고...
병의원내 동료와의 갈등으로 고민하는 직원분들께
몇 명되지도 않은 직원간에 끼리끼리 몰래 수근거리고, 대하는 태도가 다른 직원과 다르다면 기분이 좋을리 없다. 어쩌다가 자신을 힐난하고 비판하는 소리를 전해 듣는다면 당장에라도 해당직원과 한바탕하고 싶은 마음도 들것이다.그렇다...
우리 병의원이 다른 병의원 보다 마케팅을 잘 한다????
우리 병의원이 다른 병의원 보다 마케팅을 잘 한다???? 이 말은 무슨 뜻일까요? 신규환자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일까요? 아니면 병의원매출이 상승한 것일까요?마케팅을 잘 한다는 것은 마케팅을 통해 병의원이 계획했던 목표가 달성되...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관계를 맺는 법
하루에도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는 병의원 만일 어떤 고객이 눈을 부릅뜨고 직원에게, 원장에게 다가온다면 우리 반응 역시 반사적으로 경직되고 맞대응 할 자세를 취하게 된다. 하지만 얼굴에 미소를 띄고 부드러운 표정으로 대화를 요청...
병의원 성장을 위한 예산관리를 하고 계십니까?
얘기1) 강남의 G의원을 운영하시는 원장님의 경우 최초 개원하고 3년은 집에다 단 한푼도 가져다 줄 수 없었다고 하셨다. 또한 3년간 거의 매일 병의원에서 숙식을 하며 어떻게 하면 성과를 낼 수 있을까를 고민하셨다고 했다....
고객에게 우리 병의원 무엇이 다르다고 할 것인가?
마케팅의 시작과 끝은 차별화 이다 . 대다수 병의원은 마케팅을 하면서 차별화 포인트를 찿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만일 차별화가 없다면 광고, 홍보의 이유는 없어진다. 아울러 결과, 효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차별화를 찾는 문...
위기의 병의원에서 나타나는 갈등! 그 해소 방법은?
'병의원 들어서는 순간 모든 직원들이 안녕하세요' 라고 쾌활하게 맞아준다면 처음엔 민망할 수 있지만 어쩐지 기분이 좋아진다. 게다가 진료를 끝내고 돌아가는 데도 '안녕히 가세요' 라고 역시 쾌활하게 배웅해준다면 고객은 아주 좋...
위기의 병의원! 어떤 차별화가 필요한가?
경기가 침체되었다. 불황이다. 의료계의 위기이다. 이런 말들이 많음에도 개원을 하겠다는 후배의사들은 계속 생기고 있다.또한 병의원 숫자가 많아도 너무 많다라고 걱정하는데도 새로이 신축하는 건물에는 어김없이 OO병원 입점 등의...
[병의원 세금이야기]성실신고확인제도란
성실신고환인제도는 2011년 귀속분 종합소득세 신고 시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기존에는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종합병원, 병의원, 학원, 골프장 등 고소득 자영업자가 대상이었으나 소득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서 세무신고 내...
신환을 늘리고 싶으시다면 ...
개원 순간부터 원장님의 머리 속에는 고객창출이란 숙제가 머리에서 떠날 날이 없다.이에 개원전부터 개원강좌에 부지런히 참석하고, 개원 후에는 선배를 만나서, 학회에 참여해서 신환을 창출하는 노하우를들었지만 생각만큼 고객이 창출되...
병원장님께 꼭 필요한 ‘사람 보는 눈’
병의원의 경영자로서 원장님의 역량은 거의 “사람을 보는 눈”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매일, 매시간을 직원, 고객, 협력파트너 등과 만나고 있다. 따라서 상대를 깊이 있게 파악하고 이해함으로써아이디어, 비전, 방안, 목표달...
병의원에서도 김영란법?
김영란 법으로 더 많이 알려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2016년 9월28일부터 시행되었다. 이 법의 적용대상은 공직자, 사립학교 교사, 언론인과 이들 배우자까지 광범위 하다. 이에 우리 병의원에...
원장님이 알아야 할 퇴직금 제도
아름다운 이별? 오랫동안 같이 근무한 직원이 퇴직의사를 밝혔다. 가급적 잡고 싶지만 사정을 들어보니 그럴 수도 없고 ....원장은 아름다운 이별을 하고 싶은에 어떻게 해야 할 지 궁금하다. (정은 잠깐만 뒤로 미루고 꼭 필요한...
병의원이 서비스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병의원은 대표적으로 사람을 상대하는 서비스업이다. 사람을 상대한다는 것은 “똑같은”, “동일한”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제조업의 경우 고객의 성향,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대량으...
직원이 말을 듣지 않는다고 불평만 하고 계시나요?
아무리 뛰어난 리더, 원장이라도 말 한마디로 직원을 움직이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직원이 원장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주도권을 잘 잡아야 합니다. 즉 단호하게 혼 낼때는 혼내고 감싸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