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병의원의 성공 비결
오늘 아침 뉴스에 ‘비뇨기과 의사회’에서 만든 ‘비뇨기과 협동조합’에 대해서 보도가 되었다. 내용은 최근 개원 3년차에 문을 닫는 병의원 수가 급증하고 있음에 따라 자구책으로 비뇨기과 의사들이 의료소모품 공동 구매 등을 통해...
경영하지 않으면 병의원도 망한다.
한 빌딩에 동일 진료과목의 병의원들이 몇 개나 개원하고 있는지 모른다. 새롭게 짓고 있는 건물에 입점예정이라는 현수막에도 어김없이 여러 개의 병의원이 걸려있다.그 반대로 소리소문없이 원장이 바뀌었거나, 문을 닫은 병의원 수도 증...
[병의원세금]5월 종합소득세 신고(2)
종합소득세율과세표준이 3억원 초과일 경우 최고세율인 38%를 적용하였지만, 1.5억으로 하향조정되어 세부담이 커지게 되었다. 여기에 10%의 지방소득세도 함께 고려한다면 과세표준 1.5억 초과부분 중 41.8%는 국가에 세금으로...
[병의원세금]5월 종합소득세 신고(1)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의 달이다. 국세청은 차세대 홈택스 등 전산 및 각종 시스템을 가지고 탈루가능성에 대해 끝까지 추적하고 있기에 병의원 원장의 입장에서 5월의 소득세 신고납부는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2월1...
성공을 위한 병의원의 복기경영-2
복기는 바둑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복기는 반성, 관찰, 회고, 점검 등의 용어로 우리 생활의 1분1초도 떨어지지 않을 만큼 사고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는 행동이다. 둘째, 절차를 표준화 할 수 있다. 개선이...
성공을 위한 병의원의 복기경영-1
복기는 바둑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복기는 반성, 관찰, 회고, 점검 등의 용어로 우리 생활의 1분1초도 떨어지지 않을 만큼 사고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는 행동이다.복기의 목적은 똑 같은 실수를 다시 저지르지...
유능한 원장은 직원을 자랑하고 무능한 원장은 자기를 자랑한다
얼마전 원장님들과 저녁을 먹었다. 예전부터 잘 알고 있는 원장님, 몇번 본 원장님, 처음 본 원장님 들...처음 본 원장님은 식사 내내 열변을 토해낸다. '7년전 개원했을 때는 말도 마라. 얼마나 힘들었는지''맨날 경기가 안좋...
소개마케팅 극대화 방안
대부분 병의원에서 기존 고객과 신뢰와 친밀감이 형성되어도 적극적으로 소개고객을 요청하지 않는다. 이점이 소개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소개에 의한 고객창출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통계적으로 기존 고...
원장님은 직원 실수를 어떻게 봐야 하나?
하루가 다르게 병의원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말그대로 무한 경쟁시대이다. 최근 들어 고객확보에 따른 안 좋은 뉴스도 들렸다. 이처럼 원장님은 병의원 매출에 따른 고민으로 인해 하루하루가 고민이다. 그런데 직원들은 원장의...
고객이 싫어하는 우리의 무심코하는 행동
병의원의 직원이라면 귀가 따갑도록 ‘고객만족’, ‘고객친절’이란 말을 들어왔고, 몇 번에 걸쳐 교육도 받았을 것이다. 그만큼 병의원은 전문분야의 서비스산업이기에 고객의 호감, 긍정적 평가, 신뢰를 얻기 위해서 고객을 만족시켜야...
병의원에도 주치의가 필요하다.
원장님들에게 갑자기 “주치의가 필요하다”라고 한다면 어떤 반응을 보이실까? 주치의란 말 그대로 한명의 고객 또는 한 가정을 계속해서 한 명의 의사가 진료하고 치료해주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왜 주치의를 두어야 하는가? 병의원...
병의원 영업권 어떻게 평가해야 하나?
지난 2년전 전주에 정형외과를 개원한 B원장은 며칠 전 찾아온 아끼는 후배의 고민에 속시원한 답을 주지 못해 개운치 않은 기분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 B원장이 3년전에 겪었던 고민이 새삼스럽게 떠올렸다. 그 당시 개원을 하겠...
직원간에 소통이 잘되고 있다는 착각
병의원은 대형병원과 달리 적은 직원으로 멀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직원간의 불통과 갈등이 발생하게 되면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은 현저히 떨어지게 될 것이고, 병의원이 좋아도 직원이 싫다는 이유로 좋은 직원이 이탈하...
고객과 소통이 안되는 두번째 이유
3. 고객의 대화를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마라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두번째 요인이 혼자서 고객과의 대화를 해결하려는데 있다. 고객은 대화할 때 우리 병의원의 모든 부분을 언급하는 경향이 크다. 당연히 고객은 병의원의 업무분장을 모...
고객과 소통이 어려운 첫번째 이유
어두운 밤 골목길을 지나는 아줌마를 뒤에서 누가 자꾸 불렀다. “같이 가 처녀, 같이 가 처녀” 아줌마는 “그럼, 아직도 내 몸매는 처녀 같지...” 아줌마는 흐믓한 마음으로 발길을 재촉했다. 다음날 낮에 그 길을 가는데 생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