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원장님의 냉철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이유
며칠 전 A원장님과 점심을 먹으면서 강릉외곽에서 피부과를 개원한 C원장님의 얘기를 들었다. 점심내내 말도 안된다는 생각으로 불편하게 만들었다는 이야기는…. 직원은 원장에게 “1년전에 앞으로 샌드위치 DAY는 쉬시기로 말씀하셨는...
소객고객확보는 병의원 성공의 절대조건
소개고객 확보를 "그냥 기존 고객에게 소개를 의뢰하는 것", "소객고객 확보는 가망고객의 명단을 입수하고 정리하는 것" 등으로 생각한다면 잘 못된 것으로 소개를 하려는 고객과의 관계강화이며, 우리 병의원에 대한 차별점을 정리,...
원장님의 리더십 고민
의사 1-2명, 직원 5-6명 미만의 병의원 원장들은 누구나 고객과 직원에 대한 인간관계로 고민이 많다.‘객관적으로 볼 때 급여가 그렇게 낮다고 생각하지 않는데도 직원들은 급여가 낮다고 생각하여 자주 급여를 높여달라고 주장합니다...
환자와 소통하는 최고의 방법은?
어두운 밤 골목길을 지나는 아줌마를 뒤에서 누가 자꾸 불렀다. “같이 가 처녀, 같이 가 처녀” 아줌마는 “그럼, 아직도 내 몸매는 처녀 같지...” 아줌마는 흐믓한 마음으로 발길을 재촉했다.다음날 낮에 그 길을 가는데 생선가...
어떻게 해야 유능한 원장이 될 수 있을까?
직장상사, 리더, 원장으로서 존경을 받는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당연히 직원들에게 존경을 받는 원장이라면 뭔가 뛰어난 부분이 있으며, 부러움의 대상이 될 수 있다.원장님들과 자주 회합을 하는 자리이다 보니 자주 만...
병의원 매출의 끝장 분석 이렇게 해보세요
매출분석을 하지 않고 계속해서 매출이 증가하길 원한다면 말이 안된다. 더욱 매출분석을 하는데도 뚜렷한 답이 없어 더 답답하다. 이것이 대부분 병의원에서 일어나는 현실일지 모른다. 오늘은 우리 병의원의 1분기 매출을분석하겠습니다....
병의원의 성공 비결
오늘 아침 뉴스에 ‘비뇨기과 의사회’에서 만든 ‘비뇨기과 협동조합’에 대해서 보도가 되었다. 내용은 최근 개원 3년차에 문을 닫는 병의원 수가 급증하고 있음에 따라 자구책으로 비뇨기과 의사들이 의료소모품 공동 구매 등을 통해...
경영하지 않으면 병의원도 망한다.
한 빌딩에 동일 진료과목의 병의원들이 몇 개나 개원하고 있는지 모른다. 새롭게 짓고 있는 건물에 입점예정이라는 현수막에도 어김없이 여러 개의 병의원이 걸려있다.그 반대로 소리소문없이 원장이 바뀌었거나, 문을 닫은 병의원 수도 증...
[병의원세금]5월 종합소득세 신고(2)
종합소득세율과세표준이 3억원 초과일 경우 최고세율인 38%를 적용하였지만, 1.5억으로 하향조정되어 세부담이 커지게 되었다. 여기에 10%의 지방소득세도 함께 고려한다면 과세표준 1.5억 초과부분 중 41.8%는 국가에 세금으로...
[병의원세금]5월 종합소득세 신고(1)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의 달이다. 국세청은 차세대 홈택스 등 전산 및 각종 시스템을 가지고 탈루가능성에 대해 끝까지 추적하고 있기에 병의원 원장의 입장에서 5월의 소득세 신고납부는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2월1...
성공을 위한 병의원의 복기경영-2
복기는 바둑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복기는 반성, 관찰, 회고, 점검 등의 용어로 우리 생활의 1분1초도 떨어지지 않을 만큼 사고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는 행동이다. 둘째, 절차를 표준화 할 수 있다. 개선이...
성공을 위한 병의원의 복기경영-1
복기는 바둑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복기는 반성, 관찰, 회고, 점검 등의 용어로 우리 생활의 1분1초도 떨어지지 않을 만큼 사고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는 행동이다.복기의 목적은 똑 같은 실수를 다시 저지르지...
유능한 원장은 직원을 자랑하고 무능한 원장은 자기를 자랑한다
얼마전 원장님들과 저녁을 먹었다. 예전부터 잘 알고 있는 원장님, 몇번 본 원장님, 처음 본 원장님 들...처음 본 원장님은 식사 내내 열변을 토해낸다. '7년전 개원했을 때는 말도 마라. 얼마나 힘들었는지''맨날 경기가 안좋...
소개마케팅 극대화 방안
대부분 병의원에서 기존 고객과 신뢰와 친밀감이 형성되어도 적극적으로 소개고객을 요청하지 않는다. 이점이 소개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소개에 의한 고객창출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통계적으로 기존 고...
원장님은 직원 실수를 어떻게 봐야 하나?
하루가 다르게 병의원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말그대로 무한 경쟁시대이다. 최근 들어 고객확보에 따른 안 좋은 뉴스도 들렸다. 이처럼 원장님은 병의원 매출에 따른 고민으로 인해 하루하루가 고민이다. 그런데 직원들은 원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