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직원간에 소통이 잘되고 있다는 착각
병의원은 대형병원과 달리 적은 직원으로 멀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직원간의 불통과 갈등이 발생하게 되면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은 현저히 떨어지게 될 것이고, 병의원이 좋아도 직원이 싫다는 이유로 좋은 직원이 이탈하...
고객과 소통이 안되는 두번째 이유
3. 고객의 대화를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마라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두번째 요인이 혼자서 고객과의 대화를 해결하려는데 있다. 고객은 대화할 때 우리 병의원의 모든 부분을 언급하는 경향이 크다. 당연히 고객은 병의원의 업무분장을 모...
고객과 소통이 어려운 첫번째 이유
어두운 밤 골목길을 지나는 아줌마를 뒤에서 누가 자꾸 불렀다. “같이 가 처녀, 같이 가 처녀” 아줌마는 “그럼, 아직도 내 몸매는 처녀 같지...” 아줌마는 흐믓한 마음으로 발길을 재촉했다. 다음날 낮에 그 길을 가는데 생선가...
[병의원 세금]기존 병의원을 인수할 때 점검사항
기존 병의원을 인수해 개원하는 경우는 시설, 설비, 인력 모두 새로 구입하여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그동안 쌓인 인지도의 일부를 활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그러나 그 반대의 경우라면 즉 시설이 너무 노후화되었거나,...
원장님을 성공으로 이끌 공식
원장이란 자리는 과로를 할 수 밖에 없다. 많은 고객과 직원과 함께 있으면서도 외로움을 느낀다. 그냥 혼자 처리하면 더 낫겠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같이 일하는 것에 화가 나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고 진짜 혼자서 병의원을 경영...
명찰 패용 의무화 이달 말 시행 예정
보건복지부는 1. 2016년 5월 29일 의료법 개정시 명찰패용을 모든 의료인으로 명시2. 지난 3월 21일부터 4월 11일까지 ‘의료인 등의 명찰표시내용 등에 관한 기준’ 고시안 마련3. 치과계에서 건의한 의견을 감안해 집행...
편의성 개선은 고객만족의 기본이다
편의성이야말로 인간이 진보하게 된 가장 커다란 동기일 것이다. '좀더 빠르고, 안전하고, 쉽게'라는 인간의 욕구는 실로 많은 것들을 지금도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병원에 갔을 때 봤던 개인용 TV가 기억이 난다. 환자의 무료한...
개원시 건물임대에서 꼭 챙겨야 할 것들
개원자금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문제는 장소이다. 개업의 성패는 개원할 병의원의 위치가 절반이기때문에 발품도 팔고, 전문가의 도움도 얻고해서 신중하게 개원예정원장의 마음에 드는 건물을 임대해야만 한다. 그리고 꼭 해야할 일에 대...
목표를 달성하는 원장에게는 있고 달성 못하는 원장에게는 없는 것
어떤 업무든, 어떤 관계든 자기 의지대로, 계획대로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좋은 아빠, 좋은 남편, 좋은 원장이 되고 싶어도 쉽게 실현되지 않는 이유는 관계성에 있기 때문이다.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눈 앞에 나타났을...
성과측정 없이는 병의원 성장은 없다.
수 많은 경영관련 격언 중 “경영성과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측정해라’라는 말이 있다. 병의원 성과에 고민하고 계시는 원장님들은 한번쯤 깊게 고민해야 할 말이다. 즉 고객매출증가, 비용지출의 절감, 직원 개인의 성과...
원장 브랜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2)
병원의 광고를 보다 보면 간혹 원장님이 나오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혹시 광고경비를 줄이기 위해서 일까? 당연히 아니다. 그 병의원은 고객에게 원장 브랜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어떠한 광고효과가 있기에 원장이 등...
원장 브랜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1)
고객중심 경영의 실천? 먼저 우리 병의원 준거틀부터 깨자
얼마 전에 A원장님을 만났더니 ‘매번 직원들에게 고객만족의 중요성을 얘기하고 있는데도 왜 직원들은 잘 따라 주지 않을까?”라는 답답함을 들은 적이 있었다.A원장은 교육도 시키고, 고객관리 시스템도 구축해 놓고 있다. 그럼에도...
병원장은 가치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CEO와 직원의 다른 점은 병의원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FEEL이 아닌 FIGURE로 가치와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점이다.누구나 열심히 하자, 노력하자, 최선을 다하자라고 얘기할 수는 있지만 얼마큼 노력해야 하고, 어떤 부...
소개마케팅을 실패하는 이유
병의원의 크기, 직원, 자금 등의 여력을 고려해봤을 때 소개마케팅만큼 좋은 효과를 얻는 마케팅은 없다. 또한 병의원의 성격상 기존고객을 활용하여 새로운 신규고객을 창출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은 마케팅이 소개마케팅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