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우리 병의원 홍보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해보면 어떨까?(1)
병의원 문을 열게 되면 접수대와 벽걸이 TV가 눈에 들어온다. 접수를 마치고 대기좌석으로 몸을 돌리게 되면 잡지, 홍보자료와 식음료대가 있다. 이는 고객의 대기시간 활용을 위한 배려한 공간인데 아마 거의 대부분의 병의원에서 비...
병의원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굿방안
새삼스럽게 소셜미디어에는 페이스북, 카톡, 블로그, 인스타그램 들이 있다고 설명하지 않아도 될만큼 우리 일상에서 넓게 퍼져있고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마케팅 담당자에게 '소셜미디어'가 뭐냐고 물어보면 정확한 정의보다는...
우리 병의원에서도 벤치마킹을 해야 한다(2)
우리는 일상에서 '벤치마킹'이란 단어를 하루에도 무수히 떠올리며 실제로도 행동에 옮기고 있다. 젊은시절에는 공부잘하는 친구에게 그 친구의 학습노하우를, 게임잘하는 친구에게는 게임노하우를, 이성친구를 잘 만드는 친구에게는 교제의...
우리 병의원에서도 벤치마킹을 해야 한다(1)
성공 병의원을 위해 필요한 첫걸음(2)
셋째, 건전한 질서로 업무를 개선시키고 있다. 성공한 병의원의 직원 : 우리 원장님은 우리 일에 잘 간섭하지 않아요. 중요한 사항만 원장님이 지침을 내려주고 나머지는 우리 직원들이 알아서 해요. 직원관리에 서투른 병의원의 직...
성공 병의원을 위해 필요한 첫걸음(1)
병원간호사회 자료에 따르면 병의원의 이직률은 22%로 종합병의원의 9%에 비해 높게 나타나 있다. 즉 병의원의 인력부족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실제로도 병의원은 인력채용, 유지, 이탈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병의...
내원 고객 유형별 대응 요령(2)
넷째 유형 : 병의원 운영 정책에 대해서 불만있는 고객으로 이상적이며 지원형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유형의 고객은 좋지 않게 말하면 오지랍 형이다. 따라서 진료대기시간, 게시물 오타, 진료비의 불합리 등 병의원의 운영이...
내원 고객 유형별 대응 요령(1)
병의원을 떠올릴 때 전문성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사업분류로 볼 때 서비스 산업이다. 이는 고객에게 의료라는 전문성을 서비스하기 때문이다. 결국 병의원이 잘 운영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어떠한 만남을 가지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병의원세금]알쓸신잡 세금이야기
원장은 세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세무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병의원의 발전과도 직결된다. 그렇기에 항시 병의원 세금에 신경을 쓰고 있어야 한다. 첫번째, 페이 닥터 소득을 어떤 유형으로 신고하는 것이 좋을까? 최근에...
원장님이 원하는 직원이란?-두번째
6. 리더의 자질을 가지고 있는가 리더의 자질을 한눈에 파악하기는 어렵다. 그것도 업무와 관련이 있는 리더십을 말이다. 또한 원장은 카리스마와 리더십을 혼돈해서는 안된다. 예를들어 회식자리에서 분위기를 UP시키거나 병의원내에서...
원장님이 원하는 직원이란?-첫번째
원장님의 경우 한번쯤은 이러한 경험을 해본적이 있을 것이다. '몇 번에 걸친 직원공고와 서류심사, 그리고 어렵게 면접을 봐서 채용했더니 경력만큼 업무능력은 아니었으며''1~2년 잘 적응시켜 이제 손발이 맞을 것 같으면 다른 병의...
목표를 달성하는 원장의 특징
하루가 다르게 낮아지는 기온을 피부로 느끼는 이 때 어느덧 10월의 마지막 밤이란 노래가 다시 미디어에서 흘러나오는 계절이 되었습니다.이에 지난 연초에 세웠던 고객의 증가율, 예약유지율, 수입 및 지출 등의 계획은 잘 이행되어...
좋은 직원의 특징이 뭔가요? 두번째
5. 고객과 대화 시간이 길다. 당연히 병의원의 모든 직원은 고객과 대화를 해야 한다. 그것이 고객만족의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을 잘하는 사람은 소통능력이 탁월한 것도 맞다. 하지만 고객과의 대화에는 목적이 있다....
좋은 직원의 특징이 뭔가요? 첫번째
원장님에게 병의원을 운영하면서 힘든 점 두 가지를 꼽으라면 ‘세금’과 ‘직원관리’일 것이다. 그 중에서 직원은 그 자세, 역량에 따라 고객관리, 매출 등 병의원의 성장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매우 소중한 자산이다....
직원을 의사가 아닌 경영자 입장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수원에서 정형외과를 개원중인 한 원장은 개원전부터 의사로서도 사명을 다하면서 많은 소득을 버는 행복한 의사가 돠고 싶다는 생각뿐이다. 그러나 지난 3년간 생각만큼 병의원 경영이 쉽지 않았으며 특히나 직원관리가 항시 고민거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