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병의원 위기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은 없는가?
내 용 의과대학 90학번부터 선후배, 동기 그리고 부부간의 개원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물론 그 당시 공동개원의 대부분은 동일 병과에 한정되어 있었다. 그후 2000년대 들어와서는 다른 병과간에 서로...
고객만족은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데 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나라 기업의 상품 수준과 서비스의 질은 거의 세계적인 수준이다. 세계의 모든 기업과 사람들은 짧은 시간에 높은 수준까지 올려놓은 우리나라 국민에게 놀라움을 표시하고 있다. 유투브에서 보더라도 경악수준이거나 미스터리한 수준으...
직원은 병의원 운영의 또다른 목적이다.
거의 모든 원장님들은 좋은 직원을 채용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원장님 마음을 70%이상을 만족시켜주는 직원은 없다. 그럼에도 많은 원장님들은 여러 경로를 통해서 직원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훈련, 교육 등에 비중을 두고 있다. ...
병의원 영업권 평가방식
현재에도 많은 강의장에는 개원을 준비하고 있는 의사를 대상으로 입지선장, 자금조달, 사업계획, 직원관리 등을 주제로 한 '개원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그 중에서 자금조달은 언제나 이슈가 되고 있다. 인천에서 T산부인과를 개원...
동기부여는 병의원 생존에 절대적 요인이다
우리는 얼마전에 끝난 인류의 최대 잔치 동계 올림픽을 통해 동기부여에 대해 다시한번 그 중요성을 깨달았다. 매스스타트라는 종목에 17세 나이로 출전한 정재원은 기사를 보면 이승훈 금메달의 조력자였다. 하지만 그는 자기가 한 역...
병의원 지속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문화다
세종시에서 2년전에 K비만클리닉을 개원한 명 원장은 자신이 인터, 레지던트 그리고 선배 병의원에서 페이닥터로 근무하면서 느꼈던 점을 토대로 자신의 진료실 한켠에 다음과 같은 문구를 붙여놨다. ►회의 중에는 절대로 직원의 말에...
병의원 성장에 있어 중간관리자의 중요성
원장님 입장에서 '병의원을 경영하는데 있어 가장 고민스러운 점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지면 처음에는 고객창출과 매출증가라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좀 더 대화를 나누다 보면 원장님의 입에서 어김없이 나오는 고민은 직원문제이...
현재의 위기극복을 위해 병의원 경영을 시도해야 할 때이다.
“메르스 사태는 시작에 불과한 것 같다. 점점 병의원 경영에 자신이 없어진다.““누가 의료계를 고소득 사업자라고 했던가”“개원하려는 후배들을 보면 어떡하던지 말리고 싶다. ” 작년 4월에 발표된 건평원의 자료에 따르면 내과는 5...
원장님도 알아야 할 절세비법
원장님의 고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창출과 매출증가일 것이다. 가득이나 치열해진 의료사업 환경은 매일 원장님에게 성과창출에 대한 부담을 증가시키고 있다. 그런데 세금관리를 하지 않게 되면 어렵게 창출한 성과는 쉽게 사라지고...
병의원 경영에서 알아야 할 사항
건강보험의 보장율을 70%까지 높이며 항암제, 초음파 검사, 2∼3인 병실까지도 건강보험을 적용하겠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다. 이에 따라 미용 성형수술 등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항목에 있어 건강보험 적용이 예상되며 500만 원...
[병의원세금이야기]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춘천에서 J피부과를 개원중에 있는 이 원장은 종합소득금액을 빠짐없이 낱낱이 신고했다. 조금 덜 신고해 세금을 줄여볼까도 고민했지만 세무조사의 위험성이 더 크다고 보고 있는 그대로 신고하고 그만큼 세금을 내기로 했다. 이 원장의...
병의원 마케팅의 결과는 모두의 책임이다
상당수의 병의원은 마케팅, 광고 등에 막대한 비용들이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고객창출이란 목표로 귀착되기 때문이다. 즉 마케팅 활동을 통해 우리 병의원의 경쟁력과 차별화를 부각시켜 고객이 우리 병의원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그...
원장님의 성공은 변화에 달려 있다.
얼마나 많은 고객을 우리 병의원에 내원하게 하느냐는 병의원의 성공에 대한 절대적 기준이다. 이에 한 분이라도 더 많은 고객을 창출하기 위하여 고객에게 베네핏을 제공하고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노력을 하고 있...
원장님의 애정이 필요한 이유
자료에 따르면 작년에도 개원하는 병의원 숫자만큼이나 폐원하는 숫자도 많았다고 한다. 개원하는 병의원이나 그리고 폐원할 수 밖에 없는 병의원의 원장님의 공통점은 모두 “성장’ 과 ’성공’이 목표였을 것이다. 그러나 원장님에게...
병의원 마케팅의 새로운 접근
'애프터 마켓'이란 요어가 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자동차 업계용어의 일종으로 중고차 딜러, 폐차업자, 그것을 주로 하는 커스텀 튜닝 샵, 비순정 부품샵 같은 정식 딜러가 아닌 업자, 순정부품이 아닌 부품, 용품시장을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