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병의원의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든 병의원에서 마케팅을 하는 목적은 고객에게 다른 병의원과의 차별화와 경쟁력을 인식시켜 우리 병의원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 이미지를 높임으로써 매출과 성과라는 결과를 얻고자 함이다. 따라서 병의원은 전통적인 광고, 홍보 등의 오...
병의원 원장에게도 필요한 엑셀러레이터
병의원은 일반 사업장보다 매출의 규모가 크기에 과세당국은 고소득전문직으로 분류하여 다른 업종보다 더욱 집중해서 세무관리를 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올초부터 세원 투명성과 고소득 층에 대한 과세강화를 목적으로 최고세율 적용 과...
병의원 세무관리의 중요성
손 원장은 몇 년전 심각하게 세금문제를 경험한 이후로 지금까지 5월이 되면 감정이 나빠졌다가 6월이 되면 다소 풀리곤 하여 왔다. 이는 세금준비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예상보다 막대한 세금을 납부했었고 그로 인해 몇 년간 어려...
병의원 성장을 위해 원장이 가져야 할 습관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는 약 3백6십만개에 달한다. 그만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한다. 그럼에도 충분한 창업자금과 고객을 확보한 상태에서 창업한 기업은 거의 없다. 더욱이 기업경영을 위한 지식, 노하우 등을 학습하거나 경험한 상태...
강화되고 있는 병의원 노무관리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근로자의 권리와 지원제도 그리고 관련정책은 갈수록 직원 입장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에 직원들은 임금, 수당, 부당해고 등에서 자신의 권리 찾는 것에 매우 많은 정보와 사례 그리고 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근로감독은 더욱 엄격해지...
세무관리의 중요성은 백번말해도 과하지 않는다
소청과를 개원하고 있는 안 원장은 몇 년전 심각하게 세금문제를 경험한 이후로 지금까지도 세금얘기만 나오면 불안해하고 있다. 이는 세금준비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예상보다 막대한 세금을 납부했었고 그로 인해 몇 년간 어려움을 겪어...
병의원 경영역량에 대한 새로운 출발
얼마전부터 방영되고 있는 의학드라마가 있다. 당연히 드라마이기에 극적인 부분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 중 수술할 경우 사망확률이 높은 환자들의 경우 받기를 꺼려하는 장면이 있으며, 그러 한 병의원 운영 방침을 따르지 않을 경우 의...
왜 사업계획대로 목표가 달성되지 않을까?
3년전, 부산에서 Y성형외과를 개원한 김 원장은 개원전부터 ‘병의원에도 경영이 필요하다’라는 신념을 갖고 개원 4년전부터 없는 시간도 만들어 경영학을 공부했으며, 개원후에도 각 종 병의원 경영세미나에 참석하여 왔다. 이에 따라...
한명의 고객을 창출하려해도 시스템이 필요하다
오늘 고객은 몇 명이나 내원할까? 사실 고객이 병의원을 선택하는 것은 오로지 고객 마음이다. 독일은 1차 의료기관의 의사추천이 있어야 제2차 그리고 3차 의료기관으로 옮겨갈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고객이 처음부터 종합병의원으로 갈...
유능한 직원이 갖고 있는 차이
얼마전 점심을 먹으러 갔다가 음식점 종업원의 기막힌 대응으로 계획하지 않은 메뉴까지 주문했던 적이 있었다. 그러면서 함께 했던 사람들은 하나같이 '능력있다'라는 말을 했다. 과연 능력있는 직원의 기준은 무엇일까? 음식점에서는 당...
데이터 활용역량이 있고 없고의 차이
얼마전 어금니가 깨져서 일산의 OO치과를 몇 차례 다닌 적이 있었다. 1차 치료를 마친 원장은 1주일 후에 다시 내원하라는 말을 여러 번에 걸쳐 인내했고 치과를 나올 때까지도 직원한테서도 그 얘기를 들었다. 하지만 상황이 여의...
원장이 직원의 평가보상에서 유리하려면
서울에서 비민클리닉 E병의원을 4년전에 개원한 황 원장은 날씨가 선선해지면 과거에 겪었던 어려움이 떠오르곤 한다. 개원때부터 한시도 떠나지 않았던 연봉협상 때문에 고생한 기억 때문이다. 개원 때부터 함께 했던 A직원은 2년간...
좋은 직원은 채용에서 얻는 것이 아니라 육성해서 얻는 것이다
원장님들의 가장 큰 바람 중에 하나가 '좋은 직원을 뽑는 것'일 것이다. 경기 북부에서 U이비인후과를 개원하고 있는 정 원장은 직원들을 보면서 왜 1년이 지나도 자기의 의도를 모르고 번번히 다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일까? 왜 스...
성장하는 병의원에만 있는 고객관리 역량
고객이 병의원을 내원했을때마다 만족을 얻는 다면 그 고객은 절대 다른 병의원으로 이탈하지 않고 충성고객이 될 것이며, 홍보대사를 자임하여 소개고객을 창출해 줄 것이다. 이에 모든 병의원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위기의 병의원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작년 건평원의 조사에 따르면 164개의 병의원이 개원했으며, 반대로 151개 병의원이 폐업을 했다고 나타났다. 그럼에도 건물이 있는 곳에는 동일 진료과목의 병의원을 2개 이상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신축건물에는 어김없이 ‘병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