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의 고객데이터는 고객만족과 경영관리에 반드시 필요하다​

2023-08-25

병의원의 매출 증감은 병원의 성장과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대부분의 병의원은 자기만의 목표 관리가 있지만, 목표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병의원 수는 매우 적다. 목표 관리에 대한 인식 및 의식 부족, 관리역량 부족, 역할 및 의사결정의 부실 체계 때문이다.

 

병의원은 조직이기 때문에 개인에 의한 목표 달성보다 조직의 힘으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아울러 예측을 통한 안정적인 병의원 운영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했다는 결과보다 중요한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특히 성장하는 병의원 목표에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것은 차입금을 줄이는 것이다. 물가상승률과 가계 채무를 고려할 때 고객은 쉽게 지갑을 열지 않는다. 따라서 병의원의 부채, 차입금을 줄여 재무상태를 개선하고, 원장은 주기적으로 재무제표를 분석해 불필요한 지출을 막아야 한다. 즉, 매출이 크다고 해도 지출이 많으면 안된다. 지출에는 세금도 포함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합법적으로 절세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병원장들은 목표 관리가 분위기에 의해 조성되고 있는지, 돌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객관적인 성과분석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아울러 직원들이 목표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경비를 절감하는 것도 중요하다. 경비는 고정비, 변동비로 나눠볼 수 있다. 임대료, 인건비, 수도세, 전기료 등은 평균적인 고정비용으로 지출돼야 한다. 특정 월에 집중적으로 경비를 지출하는 것은 안정적인 경영에 해가 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

 

과거 데이터와 비교해 적정한 예산을 통해 경비를 지출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측하지 못한 경비가 많이 발생한다면 낭비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아울러 목표 달성에 의한 전략과 방법에 직원의 의견이 반영되어있는지, 소통이 있었는지를 점검하고 조직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는 도전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지 등의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즉, 직원들과 고객 만족을 위한 고객 특성을 공유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더욱이 고객의 치료 일정을 직원들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질병 유형, 고객 유형, 진료 단계 등에 있어 요구되는 대응 방안과 지식 등을 공유한다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분리해서 생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목표 관리 역량과 노하우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등의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목표를 정하면, 병원장부터 신입 직원까지 목표 관리에 대한 의식을 강화하고 직원 역할 조정 및 결정 체계를 수립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병의원이 가진 직원 및 고객 관리, 매출 관리, 비용 관리 등의 경영 데이터를 활용해 균형적인 목표관리를 체계화할 수 있다.

 

이처럼 병의원의 고객데이터는 고객만족과 경영관리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병의원은 다른 업종에 비할 바 없이 고객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자신의 정보 노출에 까다로운 고객도 병의원에서는 성별, 연령은 물론이고 거주지 및 사무실 주소, 연락처를 공유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고객의 정보를 토대로 병의원은 고객이 진료 받은 과목, 방문일, 방문횟수, 진료비 등의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병의원이 가진 직원 및 고객 관리, 매출 관리, 비용 관리 등의 경영 데이터를 활용해 균형적인 목표관리를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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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화영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