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의 목표 달성 전략과 수익극대화 방안​

2023-07-14

대형 병의원이 늘고 자본이 몰리며, 소규모 병의원의 자리가 점점 줄고 있다. 하지만 꾸준히 매출을 내는 병의원도 있다. 그 병의원만의 특별한 방법은 무엇일까? K 어린이 병원의 권 원장은 주변에서 성공한 경영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권 원장은 성공 비법으로 '리더십'을 강조했다. 권 원장의 리더십이 빛을 발휘한 것은 직원들로부터 업무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해내고, 개선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낸 것이다. K 어린이 병원의 직원들은 주인의식을 강요받지 않은 상황에서 창의적이고 자율성있게 일할 수 있었다. 권 원장은 직원들이 업무를 공유하고, 맡은 일은 책임지고 끝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또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훈련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직원들이 자신감있게 의견을 제시하고, 병의원의 성장을 스스로 고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냈다.

 

권 원장은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일하는 데 그치지 않고, 명확한 경영 목표를 가지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마련했다. 먼저, 매출과 지출을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다. 병의원장이 경영에 대한 불확실성을 갖는 것은 경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일일업무 보고서, 매출 및 지출 현황, 예약관리 현황 목록에 있는 고객 수, 매출 금액, 지출비용 등 단순한 수치를 제외하고 일별, 월별, 연도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권 원장처럼 한 눈에 병의원의 재정 및 경영 상태를 파악할 수 없다면, 일일 업무보고서를 작성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보고서에는 매출과 지출에 대한 내용은 물론이고 고객 유형, 우수고객 등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이다. 데이터를 통해 작성된 통계를 보고 목표달성 여부, 계획수정근거, 상황판단의 예측자료, 앞으로 경영 방향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한편, 고객 창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 광고나 마케팅이 효율적인지 판단하려면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할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다. 그 다음 최신 의료기기 또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등으로 고객의 환심을 살 것인지 파악하고, 직원 수와 서비스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또 일별, 월별, 연간 자료를 통해 어떤 고객이 얼마의 매출을 올렸고, 무슨 진료를 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구체적인 수치를 통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즉, 병의원의 목표 달성 전략과 수익극대화 방안은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 장단점을 분석해 개선돼야 한다. 또 생산성과 효율성을 따져봐야 한다. 재무적인 관점에서 보면 매출보다 중요한 것이 순이익이다. 아무리 많이 벌어도 그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로 쓴다면 적자를 면치 못한다. 따라서 지출관리 영역을 통해 병의원 규모에 따른 적정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 예산을 잡고, 그 안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전년대비 고객이 늘었지만, 매출이 감소했다면, 고객 1인당 매출이 줄어든 것이기 때문에 우수고객을 늘릴 방안을 찾아야 한다. 이처럼 시스템 경영 안에서 숫자가 가진 힘은 실로 대단하다. 따라서 숫자의 흐름을 읽어내고 높은 순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의한 객관적인 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현대사회에서 병의원을 운영하려면 스마트하게 고객 트렌드를 파악하고, 빠른 판단으로 경영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즉, 시스템 경영을 통해 오류를 최소화하고 운영 편의성을 최대화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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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진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