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이 원하는 직원이란?-두번째​

2017-10-26

 

6. 리더의 자질을 가지고 있는가

 

리더의 자질을 한눈에 파악하기는 어렵다. 그것도 업무와 관련이 있는 리더십을 말이다. 또한 원장은 카리스마와 리더십을 혼돈해서는 안된다. 예를들어 회식자리에서 분위기를 UP시키거나 병의원내에서 평소 직원들이 어려워하는 성격을 가진 직원이라고 해서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처럼 짧은 면접시간에 리더의 자질을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래도 꼭 파악해야 하는 자질이다. 이에 이력서의 자기소개서에 있는 상황에 대해 물어보면서 파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아니면 어떤 상황을 가정해 놓고 어떻게 할 것인지 물어보는 것도 좋다. 요사이 재밌거리로 보는 것이 사막을 건너 5마리의 동물을 데리고 갈 때 어쩔 수 없이 한마리를 머리게 되면 무엇을 버릴까라는 것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점을 두고 봐야 할 것은 

 

►주인의식이다. 

 

리더십을 가진 직원은 자기 업무에 완성도를 높이기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또한 어려운 업무, 상황을 회피하거나 도망가지 않고 어떻게든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당연히 궂은 일은 도맡아 처리하는 성격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다른직원을 배려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주어진 여건을 잘 활용하는 태도

 

일을 맡기면 맡기기가 무섭게 ‘OOO없어서 힘들것 같다’라는 말을 하는 직원이 있다. '그 일 다했나요라고 물어보면 여전히 하는 중이다'라고 말을 하는 직원이 있다. 재차 물어서 빠른 시일내에 완성시켜달라고 말하면 여전히 안되는 이유, 힘든 이유, 바쁜이유를 말하는 직원이 있다. 이럴 때 원장님은 아마 짜증과 걱정이 앞설 것이다. 모든 조건이 다 갖추어져 있을 때 일을 못하는 직원은 없기 때문이다. 반대로 도와주지 않았는데도 업무를 척척해내는 직원도 있다. 후자의 직원은 주어진 여건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도움을 받아야 할일 등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 아울러 도움과 협조를 받아내는 능력도 있다. 

 

►겸손함 

 

겸손함은 누가 가르쳐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숨길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물론 겸손과 적은 말수를 동일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분명히 다르다. 또한 고분고분한 것과 겸손한 것은 다르다. 겸손이란 할 말을 안하는 것이 아니라 가려서 할 줄 안다는 것이다.  이는 자신감이 없으면 나타날 수 없는 자질로서 계속해서 자신의 업무, 관계를 돌아보고 개선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분명한 것은 위와 같은 내용들은 좋은 직원의 자질을 갖춘 것일 뿐 직원이 성과를 내는 것과는 다른 말일 수 있다. 이는 원장님이 어떠한 리더십을 보이느냐에 따라 우리 병의원에 좋은 직원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좋은 자질을 갖춘 선수 중에도 어떤 감독을 만나느냐에 따라 뛰어난 선수가 되거나 보통의 선수가 되는 사례를 볼 수 있듯이  아무리 좋은 자질을 갖추고 있어도 원장님의 리더십과 좋은 병의원 문화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여전히 원장님은 좋은 직원을 찾게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또한 좋은 자질을 갖춘 직원은 우리 병의원에서 필요한 능력 즉 엑셀, 온라인 마케팅, 상담능력, 예약 등 관리능력, 기획능력 등 을 배우는 학습능력도 탁월하다. 배우려는 자세와 조직이 원하는 요구사항 등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앞으로는 채용할 직원의 능력, 경력, 지식을 보다는 ‘자질’을 보는 것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러면 지금까지 말한 맥을 짚는 자질, 유연함, 조직우선, 문제해결태도, 오너십, 주어진 여건을 잘 활용하는 태도, 겸손함의 자질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모두 중요하지만 그래도 문제해결능력과 주어진 여건을 잘 활용하는 태도일 것이다.

이에 향후 면접에는 다음의 질문을 던져보자

 

질문) 불만이 가득 찬 고객이 지금 병의원에 들어왔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이 질문에 대해 지원자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답변을 하는지 분석해보자

 

1. 불만 고객이 발생한 문제를 알아보는가?

2.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정보나 자원이 필요한지 조사하는가?

3. 필요한 내용을 얻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는가?

4. 어떻게 실천하는가? 그리고 향후 계획은 있는가?

 

주범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