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병의원의 성과 창출 전략
병의원 자체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 병의원 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광고와 마케팅을 하려면 전문 업체를 통해야 할 정도다. 의료 시장의 변화도 병의원의 경영 환경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선택진료가 폐지되고...
의료기술만 가지고는 병의원을 경영할 수 없다
병의원을 두고 비영리기관인지, 영리기관인지에 대한 논란이 불거진 적이 있다. 다만 두 가지 특징을 모두 가지고있기 때문에 확실한 대답을 하긴 어렵지만, 병의원은 진료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어야 꾸준히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병의원에 중간관리자가 필요한 이유
병의원의 꾸준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직원의 역량을 동시에 끌어올려야 한다. 일부 병의원장은 직원을 교육하고 관리하다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직원이 이탈한다고 말한다. 연차와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인 중간관리자 급의 직원은...
진료과목의 특성에 맞는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병의원도 경쟁시대에 돌입한지 오래다. 성형외과, 피부과는 포털사이트 키워드 광고시장의 틈새를 공략하기 어려울 정도로 레드오션이다. 다른 진료과목의 병의원은 공격적인 마케팅은 고사하고, 고객이 내원해주기를 기다리는 곳이 대다수다....
변수가 많은 병의원 노무관리
병의원 노무 관리는 변수가 많다. 매일 점검하는 항목과 달리 갑작스럽게 분쟁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신속한 대응 전략이 없다면 사소한 문제가 큰 손해로 이어지기도 한다. 노무 분쟁의 경우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직원이 퇴사를 하며...
병의원의 목표 달성 전략과 수익극대화 방안
대형 병의원이 늘고 자본이 몰리며, 소규모 병의원의 자리가 점점 줄고 있다. 하지만 꾸준히 매출을 내는 병의원도 있다. 그 병의원만의 특별한 방법은 무엇일까? K 어린이 병원의 권 원장은 주변에서 성공한 경영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병의원 경영 손쉽게 하려면 매출분석부터 하자
경영인으로 거듭나는 의료인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시대다. 병의원은 단순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소득을 발생시켜야 하고 경영 전략을 마련해 성장시켜야 하는 사업체다. 환자는 고객이며, 병의원은 성심성의껏 진료와 의료...
경영 효율성 제고하는 공동 개원
사회 흐름이 빨라지면서 모든 산업의 트렌드가 변했다. 산업뿐만 아니라 병의원의 운영 형태도 달라졌다. 기존 일본과 미국의 의료시장 변화를 살펴보면 1세대 단독 개원, 2세대 동일 건물에 동일 진료과목의 병의원이 독립적인 형태로...
고객데이터를 활용한 병의원 성장 전략
병의원의 가치 산정 기준은 다양하지만 크게 보면 유형적 자산과 무형적 자산의 가치로 나눠 따져볼 수 있다. 유형적 자산에는 규모, 임대료, 인테리어, 의료기기 등이 있으며 무형적 자산으로는 병의원 브랜드 가치, 영업 노하우, 고...
효율적인 병의원 경영을 위해서는 조직 혁신이 필요하다
서울에 위치한 병원들의 폐업소식이 연달아 들리며 병의원 경영 방안에 대한 여러 논의가 필요해졌다. 이에 병원과 직원을 성장시킬 수 있는 병원장의 리더십도 함께 그 중요성을 주목 받고 있다. 더욱이 물가가 상승함에 따라 병의원...
병의원은 정확한 통계로 업무 체계의 오류를 줄여야 한다
병의원은 고객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로 경영 방향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십여년 전만 해도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의원 수가 고객 수보다 적었기 때문에 의료기술만 가지고 있더라도 병의원 운영이 가능했다...
직원의 업무능력 키우는 병의원 노무관리 방법
진료과목이 동일한 병의원도 근무 방식에 따라 성과의 차이가 두드러진다. 근무 방식을 만드는 병의원장의 경영 능력과 근무 매뉴얼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다. 근무 환경은 조직마다 다를 수 있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험에 따라...
부실병의원 벗어나려면 차별화된 경영 시스템이 필요하다
병의원을 개원하고 경영하는 것은 많은 준비와 노력을 요구한다. 병의원 운영은 경영 매뉴얼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의료지식이 필요하다. 의학적 소신을 지키며 다른 병의원과 차별화하는 방법도 고민해야하고, 투자와 수익을 이끌어내는 방...
병의원 고객 데이터만큼 중요한 것은 매출 분석이다
정보가 넘쳐흐르는 시대에서 우리 병의원의 고객을 창출한다는 것은 어렵고,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한다. 지역별 소셜 네트워크를 보면, 하루에도 여러 번 올라오는 질문이 있다. 바로, 병의원 추천에 관한 것이다. 평판이 좋은 병의원은...
시스템 경영을 잘하는 병의원이 매출도 높다
개원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폐업하는 병의원도 증가하고 있다. 의료가 공급주도의 시장이었을 때는 의료기술만으도로 환자를 확보하고, 매출을 올릴 수 있었지만 의료 환경에 큰 변화가 있었다. 지금의 병의원은 진료만 해서는 부를 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