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의 업무능력 키우는 병의원 노무관리 방법​

2023-06-02

진료과목이 동일한 병의원도 근무 방식에 따라 성과의 차이가 두드러진다. 근무 방식을 만드는 병의원장의 경영 능력과 근무 매뉴얼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다. 근무 환경은 조직마다 다를 수 있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험에 따라 직무능력의 갭이 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병의원마다 근무 매뉴얼이 필요하고, 경영 전략이 변할 때마다 쉽게 근무방식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무조건 일 잘하는 직원을 찾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직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알려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모든 조직은 작은 일부터 하나씩 적응해 나가도록 해줘야 직원의 업무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조직 내에 건전하고 올바른 비전과 목표가 필요하다. 아울러 노동에 대한 대가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근로자의 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수용해 병의원의 성장을 이끄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경기권에서 치과를 개원중인 이 원장은 매주 평균 50시간 이상을 진료하고 있으며, 진료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학회, 세미나, 경영 스터디에 참여하고 있다. 개원 후 1년 정도는 늘어나는 고객 수와 매출액으로 인해 즐거움을 느끼기도 했지만 이후에는 성과가 미비했고, 이탈하는 직원도 있었다. 이 원장은 요즘 고객 확보와 매출 정체로 인한 경영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이 원장에게 필요한 것은 병의원 경영자로서의 역량이다. 고객과 시장은 늘 변화하기 때문에 흐름을 읽고 따라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하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매번 떠올려야 한다.

 

다시 말해 뛰어난 진료 수준과 과목으로 개원을 했다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밤낮없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다. 아울러 분명한 사업 목표와 계획을 데이터로 변환해 확보할 필요가 있다. 정확한 수치가 필요한 이유는 직원에게 맞는 역할을 분배해야 하고 역량을 이끌어 내야 하기 때문이다. 즉, 데이터화 된 성과가 있어야 직원을 평가하고 보상할 수 있는 것이다.

 

개원 초기부터 축적된 고객 내원 수, 재방문 고객수, 매출 증가율, 비용 대비 마케팅 효과, 의료품 관리, 고객만족도 등 병의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 매출 정체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아울러 신규와 기존 고객의 비중, 객단가 분석으로 신규 고객을 어느 정도 늘려야 할지, 기존 고객을 통해 매출을 몇 퍼센트 증가시켜야 할지, 그리고 노후 된 의료기기를 구입해야 할지 등의 데이터를 통해 병의원의 자금과 인력 활용의 낭비 요인을 해소할 수 있다.

 

이처럼 매출 분석을 통해 기간별 매출 흐름을 분석하고 병의원의 부가가치를 파악하는 것은 병의원의 강약점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정 기간에 어떤 고객이 내원했으며, 병의원 경영에 대한 낭비적인 요소는 없는 지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아울러 병의원의 재무관리의 시작은 객관적인 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데이터를 통해 직원 별 생산성과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무관리, 노무관리, 경영관리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다수의 병의원장은 훈련과 교육을 통해 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평가와 보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동기를 꾸준히 제고시키고 직원의 행동이나 업무 상황별로 코칭하는 등 개인의 역량을 개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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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진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