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은 정확한 통계로 업무 체계의 오류를 줄여야 한다​

2023-06-09

병의원은 고객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로 경영 방향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십여년 전만 해도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의원 수가 고객 수보다 적었기 때문에 의료기술만 가지고 있더라도 병의원 운영이 가능했다. 하지만 도시에 있는 병의원은 경쟁이 매우 과열돼있기 때문에 고객을 이끌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선택 진료 폐지, 최저임금 상승, 주 52시간 근무제, 광고 규제 등 의료 환경의 변화도 고객 창출과 매출 증대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생존 가능성이 큰 병의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유의 운영 체계를 갖추는 등 다른 병의원과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조금 더 세분화해서 재무관리, 고객관리, 마케팅에 관한 전략을 세우고, 근로자의 참여를 통해 고객관리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도 고안해야 한다. 아울러 매출 및 지출분석을 통해 낭비를 없애고 전략적인 비용 체계를 갖추는 것이 좋다.

 

사업계획을 세울 때는 일일 업무보고, 월별결산 등의 정확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 아울러 병의원 통계자료는 고객 수, 고객 1인당 발생되는 매출, 항목별 비용추이, 근로자의 성과창출 대비 인건비 현황 등이 포함돼야 하고, 해당 자료를 통해 병의원의 자금을 전략적으로 지출해야 한다.

 

특히 정확한 통계를 바탕으로 업무 체계의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 체계라는 것은 개인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며, 체계를 통해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업무를 가능해 진다. 만일 고객이 직원에게 질문을 했는데 ‘그 업무는 제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답변해드릴 수가 없습니다’라는 답을 했다면, 고객은 불만을 토로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고객의 특성을 미리 데이터로 파악하고, 상호 간의 업무소통이 원활하다면 고객 지향적인 입장에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데이터에는 다양한 정보가 녹아져 있다. 성별, 연령, 지역, 증상, 내원 목적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데이터가 쌓이면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

 

또한 고객 데이터만큼 중요한 것은 매출 분석이다. 병의원 매출은 크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보험 매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보험 매출, 자동차 사고 관련 치료를 위한 자동차 보험 매출로 나뉜다. 또한 병의원 수납액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청구한 후 입금되는 매출액과 자동차 보험 회사에서 입금되는 매출액 그리고 병의원에서 직접 수납하는 본인부담금 매출액으로 구분된다.

 

본인부담금 매출액은 보험 매출액 중 본인 부담금과 비보험 매출액 중 본인 부담금으로 재차 나뉘게 되고, 공단 매출액은 일반 요양급여, 의료급여, 건강검진, 위탁검진 등으로 나뉘기 때문에 매출신고 시 질병 보건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보건소 위탁 예방접종 매출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매출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 주간, 월간 등 단위 분석이 필요하다. 즉, 시간의 흐름에 따른 매출분석을 한다면, 향후 매출 추이를 예상할 수 있으며 특정 기간의 매출에 대한 예측도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해당 월의 매출을 그 월에 방문한 고객 수로 나눠 환자 1명 당 매출을 계산하는 것으로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알 수 있는 객단가 분석도 있고, 신규고객으로부터 창출된 매출 비중을 분석하는 것을 통해 병의원의 성장과 매출을 예측하는 방법도 있다.

 

아울러 병의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비중, 객단가 분석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 비율, 기존 고객을 통한 매출 증가 포인트 분석, 의료기기 추가 구입 여부와 자금 및 인력 활용의 손실 여부를 따져보는 것도 경영 전략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소개 페이지 보기

김화영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