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브랜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1)​

2017-03-24

 

병원의 광고를 보다 보면 간혹 원장님이 나오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혹시 광고경비를 줄이기 위해서 일까? 당연히 아니다. 그 병의원은 고객에게 원장 브랜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어떠한 광고효과가 있기에 원장이 등장하는 것일까? 결과적으로 말하면 광고에서 원장이 등장하는 순간부터 고객은 병의원의 진료와 서비스에 대해 원장이 직접 약속을 해주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직접적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원장의 이미지 관리나 브랜드의 구축은 중요하며 필요하다.

 

원장님의 이미지,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

 

첫째, 원장 브랜드는 병의원을 인간적으로 만드는 효과가 있다.

 

다시말해 병의원은 고객에게 병의원 로고, 철학, 진료과목, 서비스를 통해 병의원의 성격과 특징을 알리기에 그림과 문구만을 접하게 되는데 원장이 등장하는 순간 같은 사람으로 인식된다는 뜻이다. 비로소 고객들은 원장의 얼굴을 보면서 감정을 교류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원장브랜드는 병의원 고객 외에도 잠재고객에게도 신뢰를 형성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

 

광고의 홍수속에서 고객들은 모델, 문구, 그림이 제시하는 가치를 더 이상 신뢰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원장 브랜드는 원장의 존재감을 전달함으로써 일방적 광고가 아닌 쌍방향 교감을 느끼게 해줌으로써 광고의 차별성을 가져온다.

 

셋째, 병의원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핵심요소에는 원장 브랜드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일반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CEO의 명성이 기업을 알리는데 있어 48%(2001년 기준)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원장브랜드는 경쟁병의원과 차별적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으며, 병의원 경쟁력에 있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인인 것이다.

 

넷째, 원장 브랜드는 외부 고객에게 우리 병의원을 알리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말고도 내부 직원에게 병의원의 비전, 전략, 행동에 대한 구심점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원장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직원은 원장의 그 모습에서 원장브랜드를 보게되어 직원도 솔선수범하는 인식과 태도를 갖게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원장  브랜드는 리더십을 보여주는 것으로 원장 브랜드가 어떠한 가에 따라 직원에게 자부심, 동기제고, 조직몰입, 갈등감소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원장은 원장 브랜딩을 잘 못 생각하여 오히려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기에 먼저 잘못된 인식을 살펴봐야 한다. 잘 못된 인식 첫번째는 원장브랜딩은 원장을 스타로 만드는 이미지 메이킹이 절대 아니다. 두번째는 원장 브랜딩은 원장 자신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조직차원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를 염두해 두고 원장 브랜드 관리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원장 브랜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2)는 내일 계속됩니다. 

 

 

채훈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