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원장의 직원관리 특징​

2016-12-12

 

원장님에게 있어서 조직관리, 직원관리는 영원한 숙제이다. 그리고 그 숙제를 어떻게 푸느냐에 따라 병의원 성공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아래의 내용은 조직관리를 잘하고 계시는 원장님들의 공통 특징이다.

중요한 것은 원장님은 ‘내 맘 같은 직원은 없다’, ‘사람은 다 다르고 그 다름을 인정한다’라는 전제하에 직원과 관계를 맺고 있다.  

 

1. 직원에게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다.

 

성공하는 원장은 자기 자신이 말하는 시간과 기회를 줄이고 다른 직원들이 의견을 내도록 들어준다. 직원의 어떠한 의견과 관점을 말해도 ‘OK분위기’를 준다. 이는 직원자신이 병의원에서의 존재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으로 자발성과 참여성을 길러주는 효과가 있다.

 

2. 원장의 비전을 직원들과 소통한다.

 

원장은 소통능력에 강하다. ‘성과 기대치’에 대해 명확하게 목표를 전달함으로써 직원들에게 조직의 핵심 가치와 업무수행방침을 알려준다. 직원은 이런 원장에게 병의원의 구체적 목표를 서로 공유시켜줌으로써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 지를 쉽게 해주었다.라고 평가한다.

 

3. 직원을 생각하게 만든다.

 

성공하는 원장은 직원의 사고방식, 능력, 보완점을 파악하는데 비중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별로 성향에 맞게 업무를 부여하고, 개선하게 만든다. 즉 원장님은 직원을 성장시키기 위한 도구를 제공한다. 따라서 직원이 생각하지 않으면 새로운 걸 배울 수 없게 된다.

 

4. 직원에게 애정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애정이라 함은 직원의 미래를 위해 원장이 먼저 나서서 배려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특정 직원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전 직원에게 공평하게 행하여 모든 직원이 성공하게 함으로써 배려를 받은 각 직원은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게 만든다. 

 

5. 직원의 모범이 된다.

 

언행일치는 어떤 리더에게도 어렵다. 하지만 성공한 원장은 직원에게 함부로 약속하지 않는다. 모든 직원은 원장만 바라보고 있는 것을 알기에 지킬 수 있는 것만 약속한다.

 

6. 꾸준히 피드백을 해준다.

 

직원들은 원장이 자신의 업무성과와 노력을 알아주기를 기대한다. 만일 원장이 세세한 것까지 알고 있다면 매우 고맙게 여긴다. 성공하는 원장은 그래서 피드백을 중요시 여긴다. 직원들과 신뢰관계를 만드는데 있어 피드백을 소중하게 활용하고 있다.

 

7. 도움을 요청하고 조언을 구한다.

 

성공하는 원장은 직원에게 진심으로 업무에 대해 묻는다. 자신의 지식, 관점이 옳다고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늘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다. 이 자세는 직원이 존중 받는다는 긍정적 인식으로 작용한다.

 

8. 긍정적인 병의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직원이 스스로 행동하는 분위기와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가장 바람직한 조직관리가 될 것이다. 그래서 성공한 원장은 직원들에게 업무를 위임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직원이 각 자 리더로 활동하게 해줌으로써 자발성, 협조문화를 성숙시킨다.

 

9. 나눔으로써 직원에게 스승이란 평가를 받는다.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주는 리더는 많지 않다. 하지만 성공하는 원장은 아낌없이 나눠준다. 이 방식이 옳다고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소통을 통해 직원이 선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항시 직원이 원장에게 배우게 만든다.

 

10. 관계중시.

 

성공하는 원장은 직원에게 이득이 되는 관계를 형성하는 데 관심이 많다. 자신의 영향권에 놓으려고 하지 않고 직원과 어울리려고 한다. 이는 직원의 발전을 지원하는 형식이 되어 직원이 진심으로 원장 주위에 함께 있게 만든다.

 

11. 인력을 적절히 배치한다.

 

성공하는 원장은 직원의 풀을 파악하고 잘 쓸 줄 안다. 따라서 직원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이렇게 성공경험을 한 직원은 한 단계 발전을 하게되며 원장은 발전한 직원을 새로운 업무를 통해 지속 성장시켜준다.

 

12. 성과를 측정하고 보상한다.

 

원장은 어떤 직원이 가장 좋은 성과를 냈는지 잘 알고 있다. 결과만 보는 것이 아니라, 노력과 성실함도 본다. 항시 성과를 내는 직원까지 포함해서 객관적으로 보상하여 준다.

 

13. 문제를 미루지 않는다.

 

성공한 원장은 업무에서 발생한 문제를 직원에게 미루지 않는다. 항시 핵심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면으로 돌파한다. 직원이 싫어하는 일도 앞장서서 해결해 준다.

 

 

결국 원장이  성할 수 있는 것은 직원 한명 한명에게 존재가치를 불어넣어주고, 원장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여 같은 방향으로 업무를 하도록 함으로써 직원의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 

 

 

 

채훈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