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고객에게 우리 병의원을 찾아야 하는 이유를 알려줘라
고객이 일반적으로 병의원의 진료서비스를 받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접수를 한다. 이때 직원으로부터 "어디가 아프셔서 오셨나요?"라고 질문을 받는다. 고객은 자신의 증상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고객님 잠시 뒤편 대기실에서 기...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는 대화법
병의원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무엇일까? 답은 당연히 고객관리이다. 병의원에서 가장 시급한 업무는 무엇일까? 답은 당연히 고객대응이다. 병의원에서 가장 소중한 자산은 무엇일까? 답은 당연히 고객이다. 고객과 상대하는 우리 직원...
고객예약관리의 핵심포인트
고객관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병의원 매출은 달라진다. 특히 예약고객관리는 매출외에도 다른 고객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매출기회, 예약고객의 취소에 따른 진료시간이 낭비 등의 손실까지 가져오기에 고객관리는 중요하다....
병의원 평가가 좋지 않은 진짜 이유
2년전에 부산에서 S성형외과를 개원한 박원장은 동료 원장들이 부럽기만 하다. 박원장은 여전히 병의원의 모든 일을 도맡아 함으로써 전혀 개인시간을 낼 수도 없는데 동료들은 벌써 세미나, 박람회 등을 다닐 만큼 여유가 있어 보이기...
직원채용은 매출증가가 이유가 아니라 사업계획에 따라야 한다.
광주에서 소청과를 개원하고 있는 채 원장은 최근들어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직원을 충원할 것인 것 아니면 현재 직원수로 이어갈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 10년전에 기원한 A소청과는 지역기반으로 좋은 평판과 함께 충성고객의 숫자가...
의료행위와 의료서비스 중 어디에 중점을 두고 병의원 마케팅을 해야 할까?
병의원 운영의 요소는 무엇일까? 의사, 직원, 고객 일 것이다. 의사(원장)과 직원은 내부적 요소이며, 고객은 외부적 요소라고 구분해 볼 때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 고객은 그야 말로 병의원운영의 기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경영에 대한 원장님의 오해
3개월전에 어느 학회세미나에 갔다가 몇몇 가깝게 지내는 원장과 함께 저녁을 먹으면서 개인적 궁금증도 있고 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원장은 의사와 경영자에 있어 어느 쪽에 가까워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진적이 있었다. 결과적으로...
직원입장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원장(3)
과거를 얘기하는 원장 마케팅, 병의원 매출시스템, 고객예약시스템, SNS 등 병의원 업무관련한 정책, 제도, 운영시스템의 변화는 매우 빠르다. 또한 고객의 니즈, 요구사항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원장이 과거의 업무습관, 틀...
직원입장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원장(2)
허세 부리는 원장 병의원의 오너는 원장이 맞지만 병의원의 주인이라고 까지 생각한다면 직원은 더 이상 애사심과 충성심을 발휘하지 않게된다. 직원이 더 이상 주인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이유중에는 직원 자신의 의견이 묵살되는 것이 가장...
직원입장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원장(1)
병의원에서 원장은 의사, 경영자 이상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컬럼, 도서 등에서 자주 보는 문구 중 하나는 “직원은 병의원이 싫어서 떠나는 것이 아니라 원장이 싫어서 떠나는 것이다.” 즉 직원은 원장의 행동에서 자신이...
원장님이 알아야 할 노무관리
병의원은 다른 업종 또는 기업과는 달라서 좀 더 세심한 직원 노무관리가 필요하다. 갈수록 정부의 근로자에 대한 지원정책이 강화되고 있으며, 근로감독도 엄격해지고 있다. 또한 근로자의 권리를 세심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직원들은 자...
병의원 성공은 직원의 동기부여에 있다
대전에서 K치과를 개원하고 있는 오 원장은 의과대학시절부터 틈틈히 인문학을 읽어서인지 좋은 병의원이 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즐거워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래서인지 ‘동기부여’와 ‘소통’이란 단어를 좋아한다. 그러면 작은...
[병의원세금]직원 급여 비과세 적용 활용하기
직원을 배려하는 마음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원장과 직원의 관계에 있어 신뢰가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H치과를 3년전에 개원한 박원장은 그 당시 배려라는 단어를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치과 경영에 여유가 없었다. 그러다 1년전부터...
중간관리 직원의 역량이 발전해야 하는 이유 - 마지막
따라서 원장님은 장기근속 직원 즉 중간리더에 대해서는 어떤 직원보다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줘야 한다. 병의원이 여러 직원과 함께 일하는 이유는 단순히 업무를 각자 나눠 맡는 것이 아니라 분업을...
중간관리 직원의 역량이 발전해야 하는 이유 - 두번째
셋째, 그럼에도 간혹 병의원에서 큰 소리를 내는 주인공은 K직원이었다. 병의원에서 큰 소리를 내는 경우는 직원이 업무실수를 했거나, 불평고객과의 갈등에서 비롯된다. 만일 직원이 업무실수를 했는데 K직원이 큰 소리가 나왔다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