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병의원에 필요한 리더와 리더십​

2016-09-28

 

현재 리더의 조건은 한마디로 신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앞장서서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직원의 열정을 일깨우고, 참여를 이끌어내며, 참여한 직원에게 흥미와 비젼 그리고 자기개발 기회를 줌으로써 존경을

얻어내야 합니다.

 

현재시대에 맞는 리더의 공통점을 보면

 

1. 세심한 접근으로 직원의 마음을 얻어라.

   

   직원을 배려하고 지원하는 일, 때로는 불평하고 동기를 상실한 직원을 격려하는 것이 리더에게 매우 필요해졌습니다.

   이에 예전보다는 더욱 디테일한 접근으로 직원의 마음을 공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심한 부분에서의 공감이 있어야만 직원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가르치려고 하지 마세요! 지적질은 신뢰의 리더십을 떨어뜨립니다.

 

2. 궂은일에 앞장섬으로 직원을 지켜줄 수 있음을 보여줘라.

 

   경험노하우가 직원보다 많이 축적되어 있는 리더는 직원보다는 확률적으로 잠재적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조금 더 알고 있습니

   다. 이에 사전에 문제를 대비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원입장에서 처리함으로써 직원은 리더가 자신을 지켜준다는 믿음과

   동시에 리더의 역량을 인정하기 시작합니다

 

3. 열 마디 말보다는 한번의 행동으로 결단력을 보여줘라.

 

   나쁜 상사를 조사하는 자료를 보면 우유부단 한 상사가 항시 높은 순위를 차지합니다. 우유부단이란 것은 리더가 업무의 방향을

   잡지 못하거나 업무를 진행할 마음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리더를 믿고 따를 직원은 없습니다.

   리더에게 직원과 일을 한다는 것은 사전에 업무의 특성, 목표 그리고 직원의 아이디어를 파악하여 일한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입

   니다.

 

4. 완벽함을 직원에게서 추구하지 마라.

 

    치밀함이 다소 떨어지지만 직원과 함께하는 리더와 너무도 치밀하여 직원의 협조가 필요없는 리더 중 직원은 어떤 리더를 선호

    할까요? 전자입니다. 물론 치밀과 직원협조 둘 다 있으면 좋겠지만 그것은 이상적입니다. 따라서 리더는 직원과 함께 일할 때 

    단계를 밟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은 목표치부터 함께 시작해보세요. 그래서 직원에게 작은 성공을 경험하게 해보세요.

    그래야 더 높은 목표도 직원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5. 리더로서의 역할을 즐길 줄 알자

 

    리더는 쉽지 않는 역할입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직원이 따라 주지 않고, 리더의 뜻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혼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힘든 일 두 가지 중 하나가 남의 머리에 자신의 생각을 담는거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직원의 참여와 협조가 없으면 리더도, 직원도 성장할 수 없습니다.

 

리더는 항시 직원들에게 모든 것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잘한 일에 대해서는 직원의 의견을 조금 들을 수 있지만,

못한 일에 대해서는 전혀 의견을 들을 수 없습니다. 직원들끼리만 소통하기 때문이지요. 그만큼 외로운 자리가 리더입니다.

그렇다고 외로워하지 마세요. 정말 좋은 인성과 커다란 덕을 가졌다면 직원은 뒤에서나마 도와주려는 시도를 합니다.

천천히 리더십을 만드세요. 그리고 직원과 함께 천천히 변화를 만들어 보세요. 뒤에서 도와주려는 시도가 앞으로 나서게 될 때

현재 우리 병의원에서 원하는 리더십이 빛을 보게 될 것입니다. 

 

채훈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