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회사는 타사 홈페이지를 보고 도태되는 회사는 자사 홈페이지를 본다

[기업성장 컨설팅] 성장하는 회사는 타사 홈페이지를 보고 도태되는 회사는 자사 홈페이지를 본다

 


최근에는 IT를 열심히 활용하면서 자사의 홈페이지를 자주 들여다보고 갱신하는 데 주력하는 경영자가 많다. 그러나 정말 성공하는 경영자는 자사의 홈페이지보다 타사의 홈페이지를 보는 데 시간을 들인다는 특징이 있다.

서울에서 학원을 여러 곳 경영하는 P 사장은 서울뿐 아니라 전국 각지의 학원 홈페이지를 늘 주시한다. 홈페이지를 보면서 다른 학원이 어떤 식으로 흥미를 끄는지, 정보 갱신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지켜보고, 고객을 모으는 방법과 학원 수강비 설정도 확인한다.

게다가 지방의 개인 경영 학원에서 대기업 프랜차이즈 체인 학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와 업태의 학원을 살펴보았다. 그런 뒤 P 사장은 다른 학원의 홈페이지를 참고로 자사의 홈페이지를 갱신해서 타깃 고객이 흥미를 느낄 만한 내용을 담았다.

그 결과 그의 학원은 지역 내에서 독주를 이어갈 정도로 순조롭게 학생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물론 그의 학원이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원으로 우뚝 선 데에는 다른 이유도 있었지만, 다른 학원에 지지 않는 홈페이지를 운영한 점도 크게 기여했다.

인터넷과 별로 관계없어 보이는 사업이라도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여 영업 실적을 증가시킨 사례가 있다. 일본 규슈에서 개인택시를 운영하는 한 기사는 동종 업계 회사의 홈페이지를 샅샅이 찾아본 뒤 자신만의 독특한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많은 개인 손님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그는 지역 문화와 역사 등의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발급하는 자격증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사실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지역 내 관광 명소를 알기 쉽게 안내할 수 있다고 어필했다. 홈페이지를 개설한 개인택시 사업소 중에서 자격증 취득을 내세우는 곳은 거의 드물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자신의 택시를 이용하여 관광 명소를 돌고 싶어 하는 손님을 잇달아 확보했고, 개인택시로서는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런 사례처럼 타사의 홈페이지를 관찰한 뒤 자사의 홈페이지를 다듬으면 인터넷에서 자사를 강하게 어필할 수 있다.

타사의 홈페이지를 관찰하는 일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① 경쟁 기업을 파악할 수 있다
경쟁 기업의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그쪽에서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자사의 전략을 세울 때 밑거름이 된다.

② 판매처나 구매처 등 거래하고 싶은 곳을 조사할 수 있다
새로운 거래처를 개척할 필요가 있을 때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후보가 될 만한 기업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홈페이지 내용을 확인한 뒤 실시간으로 접근하여 원활히 상담을 진행할 수도 있다.

③ 업계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의외로 업계를 둘러싼 커다란 변화를 간과하는 경영자가 적지 않다. 자사가 소속된 업계의 정보를 동종 업계의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입수하는 경영자가 많지만 실시간으로 동향을 파악하려면 부지런히 타사의 홈페이지를 확인하는 일이 효과적이다.

또한 홈페이지 외에도 페이스북Facebook, 링크트인LinkedIn, 카카오톡Kakaotalk등과 같은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경영자 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블로그 등을 읽으면 새로운 거래처를 확보할 계기가 되거나 다양한 정보를 입수할 수도 있다.

요즘 인터넷상에서는 개인의 성향이나 회사의 존재감을 표현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런데 자사의 홈페이지만을 계속 들여다본들 효과적인 개선책이 떠오를 리 없다. 먼저 타사의 홈페이지를 잘 관찰하면 자사를 어필하는 데 필요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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