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경영을 잘하는 병의원이 매출도 높다​

2023-05-12

개원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폐업하는 병의원도 증가하고 있다. 의료가 공급주도의 시장이었을 때는 의료기술만으도로 환자를 확보하고, 매출을 올릴 수 있었지만 의료 환경에 큰 변화가 있었다. 지금의 병의원은 진료만 해서는 부를 창출하기 어려워졌다.

 

병의원의 경쟁은 과열돼있고, 병의원 경영에 실패해 다시 페이닥터로 돌아가는 경우도 있다. 병의원장은 진료와 더불어 경영도 해야 하는 의사 CEO 로서의 역할을 감당해내야만 한다. 경영자로서 인사, 노무, 세무, 마케팅 등 수 많은 의사결정이 필요하고, 경영에 대한 고민도 끊임없이 해야 한다.

 

또 매출이 많은 병의원의 의사는 세금에 대한 걱정도 빼놓을 수 없다. 납세의 의무를 회피하고 싶은 것은 아니다. 다만 고소득 전문직이라는 타이틀에 대한 오해와 불신이 과세부담을 키우고 만다. 그렇다면, 병의원을 경영하는 원장들은 어떤 경영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야 할까?

 

먼저, 병의원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절세 계획도 마련할 수 있다. 재무관리와 세무에 대한 모든 것을 담당 세무사에게 일임하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세무환경이 바뀌어 모든 책임을 사업자가 감당해야 하는 시대가 됐다. 또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병의원의 매출 구조와 경비 지출에 대한 것들을 파악하고 있어야 세금 절감 방법도 찾을 수 있다.

 

또한 경영 분석과 손익관리 분석을 통해 병의원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대부분의 병의원은 전산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일일 업무 보고서를 작성하고 매출 및 비용 발생원인, 고객 이탈 및 충성 요인, 고객 선호도, 우량고객 유형, 마케팅 결과 등 수많은 데이터를 누적하고 있다. 병의원장은 이 데이터를 통해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사업 목표의 판단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병의원은 일별, 월별, 연간 별로 고객이 어떤 진료를 받고 얼마의 매출을 올렸는지 숫자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전년대비 증가 및 감소 요인을 근거로 경영 전략과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즉, 수치를 활용해 신규 및 기존 고객 비율과 그에 따른 매출 기여도, 고객층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적정 유지 비율을 산출해내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고객 창출 전략으로 활용할 수도 있는 진료와 내원에 대한 고객니즈를 파악하는 것이다.

 

아울러 우리 병의원에 내원한 고객의 진료과목의 추이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진료과목을 특화하거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도 있다. 또한 직원 1인당 생산성과 병의원 규모에 따른 적정 인건비 수준에 대한 평가, 의약품 및 재료비 등 재고관리, 임차료, 전문 관리비, 이자 비용, 제세공과금, 기타 분석을 통한 임차료, 건물 관리비 최소화와 적정 보증금 비율 분석도 필요하다. 이러한 지출관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면, 병의원의 비용지출에 대한 효율성과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시스템 경영을 잘 하는 병의원은 체계적으로 병의원의 손익을 관리하고 월별 매출과 각 계정과목별 비용을 분류해 월별 소득율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세금도 예측이 가능하다. 또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영, 마케팅, 고객, 직원, 세무 및 회계 등을 관리한다면, 병의원의 장점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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