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매출 분석이 꼭 필요한 이유​

2017-02-10

 

병의원의 매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반드시 분석을 한다이다. 경영계획에 차질없이 운영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병의원의 위치, 미래 병의원 계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병의원에서 매출분석을 하지 않고 있으며 하고 있다고 해도 매출의 증감여부만 파악하는 것으로 그치고 있다. 하지만 병의원 매출에는 엄청난 경영정보가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분석방법을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1. 매출 시간 분석

 

시계열적 분석은 병의원 매출분석에 기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매출을 있는 그대로 시간순서대로 정리하여 그래프로 비교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주단위 또는 월단위로 분석한다. 이런 분석을 통해 연간 매출의 흐름을 볼 수 있으며 향후 매출 추이를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계절별, 월별, 주별에 따른 매출중감도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과거연도의 동일한 달, 주를 비교함으로써 문제점을 함께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고객중심의 분석

 

고객분석에는 고객의 객단가, 신환, 구환의 차이 그리고 지역매출 비중으로 분석할 수 있다.

 

1)1명당 고객매출
 

이번 달 매출을 전체 고객수로 나누어 고객 1 명당 매출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지출대비 병의원 생산성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아무리 매출이 높아도 객단가가 낮다면 효율성을 개선시켜야 한다. 객단가는 우리병의원 업무의 부가가치를 볼 수 있는 기준이 된다.

 

2) 신환의 비중

 

신환을 통한 매출이 높다는 것은 병의원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구환의 경우에는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안정적이다. 다시말해 크게 증가하지 도 감소하지도 않아서 매출증감변동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지만 신환 매출이 증가했다는 것은 구환매출 대비 새로운 매출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구환매출의 감소분을 신환매출이 충당하고 있다면 경영의 불확실성 커졌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매출경향은 아니게 된다.

 

신환매출이 증가했다는 것은 효율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신환매출 중에서 연령층, 성별, 근무업종 등에 대한 세부적 고객을 파악하는 것이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마케팅 했는데 정작 매출이 40대 가정주부가 많았다면 비용지출에 낭비적인 요소가 많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3) 지역 매출 분석 
병의원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당연히 지역 매출에 대한 분석은 중요하다. 어떤 지역에서 주로 매출이 발생했는지를 알아야 어느 지역에 집중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마케팅의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3. 진료과목 분석

 

1)비보험 매출비중


해당 월의 전체 매출 중에서 비보험의 매출이 어느 정도를 차지 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이번 달  매출 중 보험 매출이 몇 퍼센트를 차지 했고, 비보험 매출이 몇 퍼센트를 차지했는가? 또는 그 흐름을 분석해 보면 우리 병의원에 대한 진료과목 개선에 대한 대책을 찾을 수 있다.

 

2)주요 진료과목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특정 진료과목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매출분석을 하지 않게 되면 치중하는 진료과목에서 매출이 발생했는지 기존 진료과목에서 발생했는지 알 수 없게 된다. 집중하는 진료과목이 있다면 매출만 분석해도 진료과목의 적합성 알 수 있고, 향후 확대해야 할 지에 대한 결정 기준을 삼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느 통증과에서 비만 클리닉을 개설 했는데 매출이 급격히 올라가는 추세라면 의사를 충원할 수도 있다. 물론 반대로 비만클리닉의 매출에 변화가 없다면 진료과목 변경을 고민해 봐야 한다.

 

이처럼 병의원 매출에는 경영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월별로 매출 분석을 꼭 해야 하는 이유이다. 

 

채훈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