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익 10조 성장률 5% 기업의 비밀…'글로벌 성장기업의 법칙'​

2018-01-15

글로벌 성장기업의 법칙 도서 표지


애플, 구글, 알리바바 등 21세기를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성공 비결은 과연 무엇인가?

21세기 들어 전 세계적으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는 개인 및 가정 경제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오히려 기업들 사이에서 더 두드러져 몇몇 글로벌 기업에 의해 세계 경제가 움직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그럼에도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극 수용하여 새롭게 성장 가도를 달리는 기업은 늘 등장하기 마련이다. 또한 정상의 자리에서 안주하지 않고 부단한 노력으로 발전을 지속하는 기업들이 있는 반면, 탄탄했던 기업이 파산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 책의 주제는 '글로벌 성장 기업의 성공 비결'이다. 결론을 먼저 말하면 성장하는 기업은 '이노베이션'과 '마케팅'이라는 '트윈 엔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노베이션'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력'이며, '마케팅'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시장 개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트윈 엔진을 달고 성공한 사례와 그렇지 못한 사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도표 등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 매킨지 컨설팅 출신의 최고 경영 컨설턴트가 제안하는 변화의 시대에 도약하는 기업 전략론, 기업 사례에서 추출한 새로운 경영 지침을 통해 '21세기형 경영 전략'을 수립해 보자!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로벌 성장 기업의 법칙』은 글로벌 성장 기업들의 성장 비결을 저자 나와 다카시만의 독특한 분석 시스템으로 소개하고 있다.

일본 국적의 저자는 '시작하며'에서 글로벌 성장 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통해 긴 불황의 늪에 빠진 일본 경제 시장의 활로를 모색하고자 펜을 들었다고 집필동기를 밝히고 있다.

1장, '왜, 지금 글로벌 성장을 논하는가'에서는 기업들의 경쟁 환경을 바꾼 21세기의 '게임 체인저' 세 가지와 그 경쟁에서 살아남은 승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포인트' 세 가지를 소개한다.

2장, '최초 공개! 100대 글로벌 성장 기업'에서는 저자만의 독특한 선정 기준인 'G3' (Global, Growth, Giants)로 엄선된 100대 글로벌 성장 기업이 공개된다.

3장, 'G기업의 경영 모델 : LEAP'에서는 앞서 소개한 100대 글로벌 성장 기업의 공통점에 대해 더욱 상세히 파고든다. 저자는 도약한다는 의미의 영문, 'LEAP'로 글로벌 성장 기업의 4가지 측면을 설명한다.

4장, '엄선, 글로벌 성장 기업 14개 사의 특징'과 5장, '일본 글로벌 성장 기업 7개 사의 두각'에서는 선정된 100대 기업 중 저자가 가장 잘 알고 있는 기업을 비롯해 꽤 특징적인 기업들의 사례들이 소개된다.

먼저 4장에서는 '인터넷 시대의 기수'이자 21세기 성장 기업이라면 누구나 금세 머릿속에 떠올리는 IT 기업, 애플, 구글, 알리바바, 이 3개 사를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세계를 주름잡는 글로벌 기업의 성장 동력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5장, '일본 글로벌 성장 기업 7개 사의 두각'에서는 저자가 소개하는 자국의 글로벌 성장 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다. 총 7개 사를 살펴보고 그 특징과 몇 가지 공통점에 대해 살펴본다.

6장, '그 회사는 왜 순위에서 빠졌을까'에서는 충분한 성장세와 규모를 가지고 있으나 선정되지 못한 월마트, 아마존, IBM, GE 등이 어째서 순위에 포함되지 못하였는지를 논해볼 것이다.

7장, 'LEAP로 개척하는 일본의 차세대 성장'에서는 일본 기업이 글로벌 성장의 실현 방안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제안을 들어볼 수 있다. 저자가 이 책에서 소개한 LEAP 프레임워크는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의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글로벌 성장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한 힌트가 될 것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세계무대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떠오르고 가라앉기를 반복한다. 한편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무수한 기업들이 도전장을 내던지고 있기도 하다. 변혁이자 기회의 시대인 21세기, 어떤 곳이 미래의 글로벌 성장 기업으로 도약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안타깝게도 국내에는 기업 성장에 필요한 체계적인 분석 시스템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 이웃 국가이자 경제대국인 일본이 구축한 새로운 경영 모델은 그간 우리네 기업들이 가졌던 갈증을 해소하기에 충분하다.

이 책은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 새롭고 참신한 경영 모델을 찾는 기업인들에게 매우 적합한 경제경영서가 될 것이다. 소개된 글로벌 성장 기업들의 공통점과 사례들을 참고하여 국내외를 아우르는 글로벌 기업가가 되기를 기원한다.

나와 다카시 지음  | 오세웅 옮김 | 신국판 496쪽 | 값 2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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