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병의원만의 경영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2022-11-10



병의원은 하루 동안 많은 고객이 방문하는 곳이다. 모든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진료 과목, 고객 관리, 고객 대기실 등 많은 사항들을 관리해야 한다. 또 병의원 간 경쟁이 치열한 만큼 다른 곳과 차별성을 두고, 어떤 것을 강점으로 삼아야 할지 파악해야 한다.

의료 서비스도 사업이 된 지 오래다. 진료만 잘해서는 모든 고객을 만족시키기 어렵다. 광고나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치해야 하고, 꾸준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일부 병의원장은 매스컴을 통해 의료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등 홍보에 나서기도 한다.

수도권에서 W 치과를 개원 중인 유 원장은 개원 초기 고객을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뿐만 아니라 운영시간 자체만으로도 유지비용이 들었기 때문에 최소 비용으로 운영하기 위해 스스로 비용 관리를 하다 세금 문제로 인해 큰 손해를 본 적도 있다. 거래 단가가 3만 원을 초과할 경우 적격증빙 수취가 필요한 데 간이영수증, 거래명세서, 송금내역 등으로 처리하게 되며 2%의 가산세를 납부하게 된 것이다.

게다가 복식부기 의무자인 병의원의 경우에는 과세기간의 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업용 계좌를 개설하여 인건비, 임차료, 거래대금 등을 항상 그 계좌를 통해 결제해야 하는데 이를 지키지 못해 0.2%의 가산세를 물어야 했다.

전북 익산에서 한의원을 개원중인 강 원장은 최근 고용노동부로부터 임금체불로 고발당하고 말았다. 최근 퇴사한 직원 A가 근로 계약서상 기재된 출근 시간은 9시 30분인데 9시까지 직원을 출근하도록 한 것을 문제 삼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영 환경이 열악해진 것도 문제다. 인건비 인상으로 비용 부담이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 병의원의 비용 관리와 노무관리가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병의원은 의료기술만 제공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엄연한 사업체로 기업과 같은 경영전략을 세워야 하고 꾸준한 혁신으로 서비스, 업무체계, 의료기술을 강화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재무관리, 고객관리, 재무관리, 마케팅에 관한 전략을 세우고 근로자의 참여를 통해 고객 관리 아이디어를 찾고 직원들 간에 공유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또 매출 및 지출 분석을 통해 낭비를 없애는 등 전략적인 비용 체계를 갖춰야 한다.

특히 '올해 매출은 작년 대비 120% 증가, 비용은 10% 감소'와 같은 구체적인 사업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계획의 진행 여부와 실행 과정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실시간 경영 환경을 분석하고 점검하는 등 여러 가지 관리항목의 장단점을 파악해야 한다. 근로 계약서, 취업규칙, 징계규정, 임금 설계 등을 기저에 둔 노무 관리 계획도 배제할 수 없다.

병의원을 개원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원에 대한 준비 외에 장기적인 경영 계획이 필요하다. 우리 병의원만의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 관리 방법과 비용 처리에 관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 퇴직금 중간 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 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전자신문
원문보기
https://www.etnews.com/20221110000032

출처 ⓒ 전자신문인터넷(http://www.etnews.com),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화영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전찬우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