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마케팅 2

2016-12-30

브랜드란 무엇일까? 브랜드는 노르웨이의 Brandr에서 유래했다. 원래 낙인이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 사육하는 가축들이 자기 소유임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판매자, 판매자의 상품, 판매자의 서비스를 식별시키고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독특한 이름이나 상징물을 의미한다.

브랜드의 사전적 정의는 상표, 기업이 판매 또는 제공하는 상품, 서비스에 대하여 다른 것과 구별 짓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 상징물 등의 결합체를 말한다. 그럼 브랜드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브랜드는 단순히 고전적 의미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식하는 이름이 아니라 그 이름이 지닌 성격까지도 포함하여 다른 것과 구별하는 기능을 지닌 것을 의미한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통해 연상되는 이미지까지도 포괄하여 브랜드 자체가 독립된 하나의 가치를 형성해 사람이 느끼는 감성의 대상으로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 브랜드는 소비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그 자체로 인격을 지닌다. 또한 감성적이고, 개성을 가지고 있어서 소비자의 마음과 생각의 영역에서 작용한다. 훌륭한 브랜드는 소비자들을 위해 태어나 그들과 더욱 친밀하고 지속적인 연결을 형성해나가는 일련의 소통의 장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브랜드는 소비자의 구매의사를 결정하는 수단에서부터 개성과 자아를 표출하는 상징적 수단까지 그 역할을 한다.

브랜드는 하나의 제품이지만, 이 하나의 제품과 같은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만들어진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기 위해 기타 콘셉트가 첨가된 제품으로 인식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차별화는 제품이 지닌 성능과 관련된 유형적인 것일 수도 있고, 제품의 성능 이상의 의미나 상징적·감성적·무형적인 것일 수도 있다.

브랜드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의 정보를 탐색하고 정보 처리의 효율성에 따른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기업과 그들을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특히 강력한 브랜드들은 차별화된 형태의 여러 가지 연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관리자들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할 때 모든 연상을 고려해야만 한다.

이처럼 기업은 브랜드를 통해 제품들 간의 차이점을 인식하도록 만들고 충성 고객층을 형성해 고객과 관계를 이끌어낼 뿐 아니라 기업에 재무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할까? 브랜드 구축은 필요성을 인식하고 노력하더라도 단기간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만의 브랜드가 구축돼 있지 않거나 필요성은 느끼는데 무엇을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

어떻게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할지 핵심요소를 파악해서 만들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첫째, 자기 자신을 분석한 뒤 목표를 세워라. 먼저 자신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맞는 구체적인 삶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솔직한 분석과 자기 단점을 과감히 드러내는 것이다.

둘째, 자신의 목표를 향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자기 자신에 대한 분석을 끝내고 자기 삶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다면 목표를 향한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고 성실함, 열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즉, 적절한 추구활동으로 브랜드 파워를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단, 실행할 때는 최선의 방법으로 최고의 노력을 해야 한다.

셋째,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능력을 키운다. 열정적인 태도는 능력을 만들게 된다. 자신이 계획한 구체적인 삶과 브랜드의 방향에 대해 능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넷째, 자신의 브랜드를 타인에게 홍보하는 전략을 구축하라. 기업이 브랜드를 만들면 지속적인 마케팅과 홍보로 브랜드파워를 키워나가듯이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를 개발했다면 다양한 수단으로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퍼스널 브랜딩 전략이란 무엇일까? 퍼스널 브랜딩 전략은 모델링을 하는 것이다. 이 모델링을 통해 성공한 기업이나 개인을 모델로 삼아 자신에게 접목하는 것이다. 이것은 나 자신을 스스로 정리하고 목표를 향해 나답게 채워가는 과정이다. 벤치마킹이 단순히 모방하는 작업이라면 퍼스널 브랜딩의 모델링은 자기 자신만의 차이점을 발견해 전략적으로 브랜딩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업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원하는 방향으로 포지셔닝하고 특정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시간에 10만 원을 받는 평범한 강사가 방송에 나가 유명해지고 책과 블로그 운영 등을 바탕으로 기업체에 초빙되어 그전의 10배에서 100배가 넘는 강사료를 받는 유명강사가 될 수도 있다. 의료계에서 경쟁이 심한 성형외과의 의사는 토크쇼에 출연해 자신이 쓴 책을 가지고 엄청난 수입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인지도 확대는 한 사람이 브랜드가 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와 인터넷으로 다양한 정보가 홍수처럼 넘쳐나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식 속에 자리 잡기 위해서는 인상적이고 강렬한 정보가 아니면 쉽게 잊어지고 살아남기 힘들다.

하지만 이런 정보화 시대를 잘 이용하면 퍼스널 브랜딩하는 과정 또한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다. 대학교수와 목사, 정치인뿐만 아니라 유명해지고 싶은 평범한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기 근황을 알리고 강의나 설교를 즉시 블로그와 유튜브에 손쉽게 업로드할 수 있다. 블로거와 팟캐스트들도 인터넷을 통해 쉽게 자신을 포지셔닝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달로 적은 비용으로 폭넓고도 쉽게 타인의 근황을 알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고로 자신의 평판을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에서는 개인, 조직, 기업의 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 및 퍼스널 브랜딩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가지급금, 명의신탁주식(차명주식), 특허(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부설연구소, 법인 정관, 기업신용평가, 기업인증(벤처기업, ISO, 이노비즈 등),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상속, 증여, 가업승계, 기업가정신 등에 대한 법인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 환급과정인 스마트러닝 및 온라인 교육,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문보기
http://www.etnews.com/20161229000274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 02-6969-8925, http://ceospirit.etnews.com)
[저작권자 ⓒ 전자신문인터넷 (http://www.et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세현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교육 전문가

[약력]

(사)대한민국브랜드협회(KBA) 이사장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경영학 석사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
㈜큐리어스영재스쿨 이사장
㈜꾸미에르 이사회 의장
< 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의 힘> (스타리치북스,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