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컨설팅 정보와 최신 이슈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합니다
비상장사의 자사주 매입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자사주 매입은 주당순이익 증가효과 있어자사주 매입도 피해 발생 가능해 철저한 계획 필요 국내 증시가 연일 약세를 보이자, 자사주 매입을 실행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주가 하락을 방어하는 차원에서 앞다퉈 자사주 취득 공시를 발표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에는 자사주 매입 공시가 뜨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는 했다. 하지만 최근들어 주가 부양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례도 많...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를 위한 직무발명보상제도
현 정부에서 정보기술을 중심으로 산업전반에 첨단과학기술을 접목시켜 일자리 창출 및 국가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창조경제’가 현실이 되는 곳은 기업이며, 기업의 창조적인 활동의 결과는 산업재산권(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술혁신, 이노비즈!
이노비즈(Inno-Biz)란, Innovation(혁신)과 Business(기업)의 합성어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한다. 이는 혁신기술을 보유한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써 기술 및 경영의...
불법파견 근로자 2년 이상 쓰면 직접 고용 의무 발생
노동 관련 이슈에 있어 최근 가장 큰 문제로 여겨지는 것은 단연 실업률일 것이며, 실업률 다음으로 손꼽을 수 있는 것은 아마도 비정규직에 대한 이슈일 것이다. 비정규직에서도 간접고용의 형태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사업주라면 근로자파...
사업주는 도급계약 근로자에 대한 지휘권 없다
최근 간접고용의 형태가 증가하면서 사업주에게 혼동되는 부분이 도급, 용역, 위임, 파견 등에 대한 구분일 것이다. 중소기업 사업주와 많은 대화를 하다 보면 대화 중 꼭 한 두 번은 거론되는 주제가 용역직원, 파견 직원에 대한 부...
가지급금 미루다간 세무 불이익 갈수록 커져
얼마 전 경기 지역에서 제조업을 하시는 대표님과 상담을 진행하던 중 대표님의 말씀을 듣고 순간 할 말을 잃은 적이 있다. 대표님은 20년을 넘게 회사를 운영하며 매출과 이익도 제법 안정적인 상태였다. 하지만 실제로 대표님에게는...
법인 덩치가 커갈수록 유보되는 세금도 늘어난다
초등학교 2학년, 주식회사라는 말을 처음 들은 것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 그때의 담임선생님은 수업시작과 함께 칠판에 ‘주식회사’라고 쓰셨다. 선생님께서는 “내가 회사를 만들려고 하는 데 돈이 필요할 때 주주라는 사람들에...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2015년에 해야 하는 4가지 이유’
법인의 입장에서 2015년에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은 임원의 퇴직금 중간정산과 관련된 내용이다. 그 이유를 네 가지로 정리해 보면, 첫째, 법에서 중간정산을 못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정부는 사회적, 경제적 여건 등의 변...
장수기업이 되기 위한 첫걸음, 가지급금 해결
모든 기업은 장수기업을 꿈꾼다. 또한 어떠한 외부 환경에도 굳건히 기업을 지키며, 내실 있게 성장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내실 있게 성장하여 장수기업이 되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과제이다. 통계를 살펴보니, 세계에서도 200년 이상...
직무발명보상제도, 中企 경쟁력·생산성 높인다
현대사회는 특허 기술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이 더욱 중요시되는 지식경영시대를 맞이하였다. 그중 산업재산권을 통한 경쟁력확보는 기업의 핵심수단이 될 수밖에 없으며, 그 활용의 정도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경향이 점점 높아...
의사결정에 '경영환경' 반영해야 신용등급 향상
과거 우리는 IMF나 2008년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국가에도 신용등급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경험 한 바가 있을 것이다. 그러면서 알게 된 신용평가기관인 S&P, 무디스 피치사 등이 한 국가를 좌지우지한다는 사실도...
기업이 주목해야 할 요소, 산업재산권 활용방법!
기업의 창의활동은 지식재산의 창출로 나타난다. 지식재산의 성과는 특허의 등록 등과 같은 산업재산권으로 확보되고, 산업재산권은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을 말한다. 현 정부는 창조경제를 경제정책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
직무발명제도를 적극 활용해 제대로 보상받자!
직무발명이란, 발명진흥법 제2조에 “종업원 또는 법인의 임원이나 공무원(종업원 등)이 그 직무에 관해서 발명한 것이 성질상 사용자, 법인이나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사용자 등)의 업무범위에 속하고 그 발명을 하게 된 행위가 종업원...
신용을 잃으면 성공할 수도 부자가 될 수도 없다
중국 명나라의 철학자 왕양명은 “사람은 반드시 자기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자기 자신을 극복해야 비로소 자기 자신을 완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기 자신을 완성하는 것은 신용을 완성하는 것으로 이루...
화웨이의 성장 DNA는 '고객 지향적 늑대문화'
사방이 벽으로 둘러싸인 베이징의 오래된 골목, 몸을 가눌 여지도 없이 절박한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화웨이의 런정페이 회장은 목숨을 건 승부를 가릴 수밖에 없다. 누가 이길지 승부조차 가늠하기 어렵고,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시장에...
고객 관점에서 ‘새로움’ 혁신 마케팅!
고객 관점에서 새로움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혁신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혁신은 한 번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실패하더라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시도해야 한다.마케팅도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