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의 설정과 관리는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

2024-07-19

 

 

치열한 경쟁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아 성공하기 위해서는 창의성, 공감,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본질적으로 마케팅은 가치 창출, 관계 구축, 지속 가능한 성장 추진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병의원 마케팅은 무엇일까? 병의원의 의료 서비스를 고객인 환자들에게 알리고 보다 많은 매출을 올리기 위한 전반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병의원 마케팅은 대부분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며 의료 서비스 홍보, 브랜드 인지도 구축, 디지털 채널을 통한 고객 참여 촉진, 고객 유치 등을 목표로 한다. 병의원은 검색 엔진, 소셜 미디어 플랫폼, 의료 관련 웹사이트 등을 통해 잠재적인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다. 또 의료 정보와 서비스에 온라인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고객과 쉽게 소통할 수 있다.

 

또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통해 건강 정보, 교육 자원, 서비스, 치료 및 의료 혁신에 대한 업데이트를 전파할 수 있다. 즉, 병의원 마케팅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정보에 입각한 의료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런 의미에서 병의원 마케팅은 환자의 확보와 유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디지털 광고, 검색 엔진 최적화,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해 온라인 방문자를 충성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다만 온라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층을 분석해 타깃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의원은 저마다의 환자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마케팅이든 신사업이든 모든 프로젝트의 기획은 데이터 분석에서 시작된다.

 

즉, 병의원이 가지고 있는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를 분석하는 것이다. KPI는 기업에서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를 관리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ROI를 이용해 투자한 비용을 회복하기 위해 분석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KPI가 유용하게 활용됐다.

 

병의원의 KPI는 우리 병의원의 성공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요소들을 추적, 관리, 분석하기 위해 활용하는 비즈니스 지표 중 하나다. 병의원마다 KPI는 다를 수 있다. 각자 추구하는 방향과 목표가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병의원은 신규 환자의 유입이 목표일 수 있고, 어떤 병원은 고객 만족이 목표가 될 수 있다.

 

즉, 해당 병의원이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KPI가 다르게 설정된다. 그렇다면, KPI는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을까?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잘 알려져 있는 SMART 목표 설정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SMART 목표란 ’Specific(구체적인), Measurable(측정할 수 있는), Achievable(달성할 수 있는), Realistic(현실적인), Time-bound(기간이 정해져 있는)’ 것을 뜻한다. 즉, 팀에서 수행하고 있는 작업과 연관이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하고, 성공과 실패를 분명히 판단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수단을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달성 가능한 범위를 벗어난 목표를 세우지 않아야 하며, 리소스 관리 등에서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마지막으로 명확한 종료일을 설정해야 한다.

 

효과적인 KPI의 설정과 관리는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SMART 목표 설정 방법의 핵심을 따라간다면 성과 지표를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우리 병의원의 목표와 관련된 성과 측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업무 성과를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최용석 기업/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