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개원과 운영을 위한 전략적 예산 관리​

2025-03-21

신도시에 정형외과 개원을 앞둔 박 원장은 예산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깨달았다. 개원할 때 풍족하게 지원을 받으며 시작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박 원장의 예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다.

 

박 원장은 필수 장비와 시설만 먼저 사고, 필요할 때 추가 투자를 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세웠다. 전문적인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 인력 비용을 평균보다 높게 책정했지만, 가성비도 고려하여 급여 구조를 명확히 설정하고,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또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홍보 예산을 정하는 등 전략적인 예산 관리 계획을 세웠다.

 

이처럼 병·의원의 재무 관리는 예산 편성과 비용 관리 전략을 포함한다. 예산을 세우고, 지출을 감시하며,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가지 비용을 상세히 분석하고, 필수 비용과 선택적 비용을 구분하여 예산을 조정해야 하며, 비상 자금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병·의원에서 예산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 예측성을 높일 수 있다. 예산을 계획하지 않은 병·의원은 불필요한 의료 소모품이나 집기와 비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주변 병·의원의 마케팅 전쟁에 끼어들어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수도 있다.

 

이런 행위는 예산 낭비의 주범으로. 자금 유동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예산 계획을 철저히 세운다면 비용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많은 병·의원은 매출의 5~10%를 마케팅 비용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하지만 무턱대고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헛돈을 쓸 확률이 높다. 투자한 만큼, 또는 그것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야 마케팅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둘째, 병·의원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개원 시에는 신규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 실내장식에 큰 비용을 투자한다. 최신식 의료 장비, 직원의 유니폼, 웹사이트 개설 등은 병·의원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노후화되고 병·의원의 경쟁력이 약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주기적으로 투자를 통해 실내장식을 바꾸고, 시설과 설비를 신제품으로 교체해야 한다. 예산을 계획할 때는 이 부분도 반영해야 한다.

 

셋째, 자금 사용 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위 사례의 박 원장처럼 예산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수익 창출에 대한 가능성을 판단한 후, 비용 지출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명확한 판단 근거가 필요한데,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수치로 증명할 수 있는 데이터다. 병·의원 고객 수, 1인당 매출, 주요 비용, 성과 대비 직원의 인건비, 비급여 통계 및 비급여 총액, 의사별 고객 진료 수, 고객의 성별 및 연령대 등의 자료는 병·의원에 필요한 주요 고객층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짜는 일에도 데이터가 활용된다. 고객의 매출 성향이나 내원 경로를 파악하는 것은 마케팅 표적을 세분화에 있어 효과적이다. 표적이 분명한 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언제, 어디에, 얼마를 투입하면 어느 정도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데이터가 있다면 가능하다.

 

이처럼 예산 관리는 필요한 지출 내역과 불필요한 지출 내역을 구분할 수 있는 '눈'을 제공하며, 비용을 사용할 시기를 예측해 의사결정의 정확도를 높인다. 그 뿐만 아니라 한정적인 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다. 또한 변동비와 고정비 지출에 따른 낭비 요인을 찾을 수 있으며, 마케팅이나 고객 관리 전략을 실행하는 데 효율적이다.

최용석 기업/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