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경영 전략은 고객 데이터에서 찾을 수 있다​

2024-10-04

 

병의원 경영의 전문성이 중요한 시대다. 의료 기술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력을 갖기 어렵고,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고객을 만족시키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경제 위기와 인력난이 예견된 현재 상황에서 병원 운영을 잘하고 싶다면 시스템 경영에 주목하자.

 

시스템 경영은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경영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최신 트렌드나 기술에 대한 분석과 예측이 가능하고, 정보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품질 및 생산성을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다. 특히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활용이 가능하다.

 

병의원은 일별, 월별, 연간, 고객 분석, 고객 매출 동향 등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이를 분석해 얼마간의 매출을 이끌어 냈는지, 앞으로의 경영 방향과 전략은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계획할 수 있다.

 

시스템 경영은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빠른 판단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에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경영자는 매 순간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자리에 서 있다. 어떤 사안을 두고 판단 기준이 모호할 때 정확한 데이터가 근거가 된다면 조금 더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현재 많은 병의원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계약 관리)을 운영하고 있다. CRM은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하여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를 기반으로 병의원의 신규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대한 분석에 따른 적정 비율 유지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기존 고객이나 예약 고객의 요구사항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진료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특성화시키는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부 병의원은 비용 관리, 매출 증가 요인 분석, 성과 예측 등의 분석을 소홀히 하거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시스템 경영을 하지 않는 곳은 생산성이 낮고, 경쟁력도 떨어지며 조직 인력 관리의 효율성이 낮아 업무의 질과 속도가 저하되기 때문에 인건비와 경비를 낭비하게 된다. 경제 위기가 지속되고 무한 경쟁 시대가 예견된 현재 상황에서 시스템 경영을 하지 않는 병의원의 폐업은 시간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병의원 경영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병의원만의 차별점과 경쟁력을 객관화하고, 경영 변수에 대한 기준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경영 혁신은 조직, 인력, 원가 절감, 업무 프로세스와 시스템 혁신에서 비롯된다.

 

즉 병의원의 매출, 비용 분석, 수입 및 지출을 일별 또는 월별로 결산하는 기능, 시스템 세무 기능, 고객 관리, 예약 기능, 직원 관리 기능, 다양한 서식 기능 등 각종 통계자료를 실시간으로 한눈에 파악하여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병의원 내부의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병의원은 조직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전략적 목표 달성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또 명확한 목표 설정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 정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우리 병의원만의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반드시 목표 달성을 하게 될 것이다.

김화영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