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를 잘하는 병의원은 가치에 대해 고민한다​

2024-08-02

 

개원의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가다. 매달 나가는 돈보다 버는 돈이 많아야 운영이 가능하고, 광고나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꾸준히 유입해야 한다. 요즘 의사들은 SNS, 유튜브, 블로그, TV 프로그램 출연 등 의료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며 병원을 홍보하기도 한다. 어떤 의사는 이른바 ‘컨셉질(실제 모습과는 다른 가상의 콘셉트로 활동하는 행위)’로 유명세를 얻기도 한다.

 

병의원 경영은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고, 독보적인 가치가 있을 때 빛이 난다. 또 내부적으로 비용 관리를 잘해 재무건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세심한 인사관리로 노무 분쟁을 피해야 한다. 결국 의료기술, 홍보, 마케팅, 노무, 세무, 재무 등 종합적인 관리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를 잘하는 병의원은 가치에 대해 고민한다.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 우리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기 위해 먼 곳에서 발걸음을 할 정도의 차별성을 둬야 한다. 브랜드 모델을 예로 들어보자면, 1964년 미국 오리건주에서 설립된 스포츠용품 기업인 나이키는 독일 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던 운동화 시장에 뛰어들었다.

 

나이키는 고성능 운동화를 대중화시켰고, 마이클 조던을 앞세워 운동화가 아닌 운동화에 담긴 문화를 판매했다. 현재 나이키의 가치는 같은 분야에서 세계 1위이다. 이처럼 우리 병의원에서 고객들이 얻게 될 가치는 무엇인지, 어떤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나갈지 고민이 필요한 것이다.

 

조금 더 세분화해서 설명하자면, 병의원 진료과목에 적절한 타깃층을 선택해 집중적인 홍보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우리 병의원의 가치를 필요로 하며 기꺼이 돈을 지불할 수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파악해야 한다. 즉, 시장조사를 통해 타깃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병의원의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노출돼야 한다. 관련 커뮤니티, SNS 계정, 온라인 게시판 등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경영 전략과 방향성을 고민해봤다면 재무 및 세무 관리 요령도 필요하다. 병의원의 보증금, 임대료, 관리비, 부가가치세는 어떻게 되는지 대출 방법, 이자율, 상환 방법, 신용, 담보 등의 형태를 파악해 예산을 정하고 세무처리 사항이나 세금 절감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특히 재고관리나 인사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비용이 지출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고, 부득이하게 지출되는 비용이 있다면 과감하게 정리하는 결단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예비비를 마련해 자금이 부족한 상황을 피하고, 사업 운영이 잘됐을 때 비용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 최소 매출은 얼마나 나와야 하는지 등의 세부적인 재무관리 사항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다.

 

병의원 개원은 개원 시기와 입지를 고려한 일정이 아닌 장기적인 계획과 대책을 세워야 손해를 막을 수 있다. 또 세무 관리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세금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다만 재무적인 부분까지 관리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다.

 

노승균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병의원 홈택스 신고안내정보 분석
  • 병의원 의료법인 설립
  • 개인임대사업자 법인 전환 컨설팅
  • 병의원 경영프로그램 스타리치메디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