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을 위해 한국을 찾는 관광객이 늘며, 미용 의료 플랫폼 업체들이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미용 의료 정보 플랫폼 K 사는 일본인 환자를 한국 병원에 연결하는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했고, 사용자가 고민 부위를 설정하면 인공지능이 이용자에게 적합한 시술과 병원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피부과 진료를 예약하고 결제하는 플랫폼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국 어디서든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독감 예방접종이 가능한 병원과 백신 가격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도 있다. 의료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시대에서 시대착오적인 경영 방향을 가진 병의원은 생존할 수 없다.
그만큼 개인 병의원이 고객을 창출하는 일도 어려워졌다. 대형 병의원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비용을 투자하는 상황에서 소규모 병의원이 고객의 눈에 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지금은 한 명의 고객도 놓치지 않고, 방문 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은 병의원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못할 때 다른 병의원으로 발길을 돌린다. 하지만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들은 다른 고객을 유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단 한 번 방문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단골과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방책인 것이다.
병의원은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직원 교육에 힘써야 하고, 청결하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주는 인테리어와 첨단 의료장비를 갖추는 것이 좋다. 또 고객 데이터 확보를 위해 힘써야 한다. 고객 데이터에는 성별, 연령, 지역, 증상, 내원 목적 등 많은 정보가 녹아있다.
고객 데이터가 쌓이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도 쉬워진다. 예를 들어, 직장인 환자가 많이 내원하는 병의원에서 소아 및 노인을 위한 마케팅을 한다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미용 시술이나 도수치료 등은 효과적이다. 아울러 소아청소년과에서 보호자가 이용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수 있다.
매출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병의원 매출은 크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보험 매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보험 매출, 자동차 사고 관련 치료를 위한 자동차 보험 매출로 나뉜다. 또한 병원 수납액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청구한 후 입금되는 매출액과 자동차 보험 회사에서 입금되는 매출액 그리고 병의원에서 직접 수납하는 본인부담금 매출액으로 구분된다.
본인부담금 매출액은 보험 매출액 중 본인부담금과 비보험 매출액 중 본인부담금으로 재차 나뉘게 되고, 공단 매출액은 일반 요양급여, 의료급여, 건강검진, 위탁검진 등으로 나뉘기 때문에 매출 신고 시 질병 보건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보건소 위탁 예방접종 매출 등을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매출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 주간, 월간 등 단위 분석을 해야 한다. 즉, 시간의 흐름에 따른 매출 분석을 통해 향후 매출 추이를 예상할 수 있고, 특정 기간의 매출에 대한 예측도 가능해진다.
해당 월의 매출을 그 월에 방문한 고객 수로 나눠 환자 1명당 매출을 계산하는 것으로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알 수 있는 객단가 분석도 있다. 그리고 신규 고객으로부터 창출된 매출 비중을 분석하는 것을 통해 병원의 성장과 매출을 예측하는 방법도 있다.
병의원의 인지도를 높이고 주요 고객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매출분석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역별 매출분석을 하면 진료서비스의 강점 및 약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대응방안, 마케팅 실행 등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병의원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매출, 시장을 분석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목표나 사업 방향, 마케팅 전략, 손익 계산, 인사 관리 등에 활용한다면 경영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소개 페이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