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매출 자료를 경영전략에 활용하는 방법​

2024-06-21

 

고소득자로 분류되는 병의원은 국세청의 세무조사 타깃이 될 확률이 높다. 일반적으로 병의원은 성실신고 확인대상자에 포함되므로 꼼꼼하게 소득관리와 세무관리를 해야 한다. 병의원 세무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과 수입 금액이 누락되지 않는 것이다.

 

즉, 현재의 매출과 수익을 예측할 수 있고 병의원 경영 현황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으면 전략적인 세무관리가 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도 데이터가 활용되며, 병의원의 성장과 목표 달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병의원의 매출 구조를 살펴보면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가 가능하다. 요양급여와 의료급여, 노인 장기 요양 등 본인 부담금과 공단 청구금액으로 구성된 매출, 전액 본인 부담금인 비급여 매출, 근로복지공단 입금액인 산재보험 매출, 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등 보험회사 입금액, 검진 청구 공단 입금액인 건강검진비, 계산서 등 기타 항목이다.

 

MRI 및 CT 촬영, 보철 및 교정, 보약 제조 수입, 예방접종, 무통분만 주사, 각종 진단 검사, 미용시술, 성형수술, 백내장 다초점렌즈, 도수치료, 진단서 발급 수수료, 병실 차액 등 비급여 부분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모두 환자의 부담으로 지불된다.

 

비급여 부분의 경우 현금 신고를 누락하는 경우가 많은데, 국세청은 소득 대비 지출 분석을 통해 현금매출 누락을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비급여 부분에 대한 매출 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 한의원은 과・면세 겸영 사업자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아 부가가치세 과세대상 진료를 구분해야 한다.

 

이처럼 병의원 매출 항목은 복잡하기 때문에 철저한 매출 분석을 통한 경영관리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병의원은 시계열적 매출 분석을 활용한다. 주간, 월간 등 일반적인 단위를 분석하는 것이다. 시계열적 매출 분석은 향후 매출 추이를 예상하고, 특정 기간의 매출을 예측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한편 해당 월 매출을 방문한 고객 수로 나누어 환자 1인당 매출을 계산해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객단가 분석이 있다. 또한 신규 고객으로부터 창출된 매출 비중을 분석해 병의원 성장과 매출을 예측하거나, 지역별 매출 분석을 할 수도 있다.

 

지역별 매출 분석을 하는 경우 주요 고객층을 파악하고 진료 서비스의 강점 및 약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대응 방안, 마케팅 실행 등에 대한 전략의 수립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신규 환자 수, 1회당 진료비, 보험 매출 비중, 원장과 직원의 1인당 매출액, 인건비 비율, 재료비, 임차료 비중, 소득률,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 차입금 의존도, 마케팅 비중 등 여러 가지 항목을 포함해야 한다.

 

병의원 매출 분석은 경영의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비중 및 객단가 분석을 통해 신규 고객을 어느 정도 확보해야 하는지, 기존 고객을 통한 매출은 얼마나 높여야 할지 결정할 수 있고 병의원의 자금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우리 병의원만의 차별점과 경쟁력을 객관화할 수 있고, 경영 변수에 대한 기준을 체계화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비용 분석, 시스템 세무 기능, 고객 관리, 예약 기능, 직원 관리 기능, 다양한 서식 기능 등 각종 통계자료를 한눈에 파악해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면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병의원 경영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병의원이라면 반드시 매출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경영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노승균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병의원 홈택스 신고안내정보 분석
  • 병의원 의료법인 설립
  • 개인임대사업자 법인 전환 컨설팅
  • 병의원 경영프로그램 스타리치메디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