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매출 높이려면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하라​

2020-02-20

천안에서 피부과를 운영하는 전 원장은 지난 1년간 매출이 꾸준히 하락하자 동문 모임, 병의원 경영 스터디 등 여러 모임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경기가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전 원장이 원하는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의료 분야는 특수성이 있지만 서비스업에 포함되며 병의원은 분명한 사업체입니다. 따라서 병의원은 경영해야하며 고객 창출과 매출 증대를 위해서는 경영학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병의원 경영에서 알아야 할 것은 첫째, 투입한 것보다 많은 생산성을 내고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경영은 자금, 인력, 시간 등의 투입 요소보다 많은 산출량을 내야 합니다. 특히 무한정으로 투입할 수 없기 때문에 부족한 투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만일 병의원 매출 증대를 위해 마케팅을 해야 한다면 정확한 수치의 목표를 설정하고 마케팅 실행 전 정확한 매출 분석을 통해 매출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시점이나 주기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마케팅 시기를 정할 수 있으며 고객 분석을 통해 어떤 고객층을 타겟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정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비용 산정 시에도 어느 정도의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지, 마케팅 비용 대비 어느 정도의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둘째, 어느 부분에서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병의원이 마케팅에 실패하는 이유는 불특정 고객 다수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다른 병의원에서 하는 지하철 광고, 버스광고, SNS, 카페, 블로그 등 모든 마케팅 수단을 우후죽순으로 활용하고 막대한 비용을 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출 분석을 통해 어느 고객으로부터 매출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했다면 마케팅 타겟을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매출 분석을 통해 실제적인 방안을 찾고 실천해야 합니다. 매출 분석과 통계자료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고객의 기본 정보는 시스템이 없더라도 이미 가지고 있는 부분이며, 이 데이터 분석만으로도 병의원 매출이 증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이 병의원마다 월별, 분기별, 연도별 손익결산서를 분석한다면 고객 창출과 매출 증대를 위한 전략을 고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고객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직원에게 요구하는 역량, 업무를 구체화하고 경영 목표를 공유하는 것을 통해 매출 증대 방안을 세워야 합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으로 병의원 통계를 구축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생산성과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는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의 노무관리, 경영관리, 세금관리, 세무조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의 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범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주범준 기업컨설팅 전문가

  •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병의원 사업장 장부, 차트, 계좌 컨설팅
  • 병의원 MBO 컨설팅
  • 병의원 직원 대상 매입/경비교육
  • 병의원 경영 전략 및 가치평가
  • 병의원 공동개원 계약서 작성 및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