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의료 시장을 파악해야 전략도 나온다
성형수술을 위해 한국을 찾는 관광객이 늘며, 미용 의료 플랫폼 업체들이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미용 의료 정보 플랫폼 K 사는 일본인 환자를 한국 병원에 연결하는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했고, 사용자가 고민 부위를 설정하면 인...
병의원 근로계약서 작성 시 주의할 것
노동자의 권리 및 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며 병의원 노무관리가 절실해졌다. 근로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정책이 확대된 것은 물론이고, 지원제도가 많아지며 임금, 수당, 부당해고 등에서 근로자의 권리를 찾을 방법이 다양해졌다. 특히...
공동개원 실패하지 않는 법
공동개원 형태의 병의원이 증가하고 있다. 공동개원이란 2인 이상의 의사가 보조인력과 시설을 공유하고, 같은 건물 내에서 진료하는 형태를 말한다. 경쟁 과열된 의료시장과 경제적 여력 부족이 공동개원 형태의 병의원을 확산시킨 것이다...
저성장기일수록 시스템 경영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던 내수시장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지속적인 하락을 이어가고 있다. 2019년부터 시작된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재료비 그리고 임차료 상승으로 시작된 고정비 증가와 코로나 이후 진행된...
병의원 매출로 진료서비스의 장단점 파악하기
병의원장의 고충은 법인 대표이사와 다르지 않다. 진료를 보는 것 외에 경영, 마케팅, 재무관리 등 다양한 영역을 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경영과 마케팅에 대해 배운 적 없는 병의원장이 진료 이후에 병의원의 행정 업무를 하고, 마케...
2024 병의원 경영 전략
한국의 의료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병의원은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진료만 해서 부를 축적한다는 것은 과거의 말이다. 선택 진료 폐지, 최저임금 상승, 주 40시간 근무, 광고 규제 등 의사들...
매출 분석으로 병의원 성장을 예측한다
요즘 병의원은 무한 경쟁 속에 놓여 있다. 신축 건물마다 병의원이 입점돼 있거나 입점 예정이며, 아파트 단지 별로 1개 이상이 있다. 한동네에 같은 진료 과목의 병의원이 5개 이상인 곳도 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절대 인구의 감...
병의원 경영의 기본은 데이터 관리다
의료시장의 경영 환경이 변했다. 선택진료가 폐지되고 주 52시간제 도입, 최저임금 상승, 금리 인상, 임대료 및 부대비용 인상 등 열악한 경제 상황과 치열한 경쟁이 병의원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근로감독 강화로 인한 노무분쟁도...
병의원의 세무관리에서 놓치기 쉬운 것
의사는 고소득 전문직종에 속한다. 그래서 병의원도 일반 개인사업보다 매출 규모가 크다. 아마 대부분의 병의원은 성실신고 확인대상일 것이다. 6월은 성실신고 확인대상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 성실신고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데...
병의원 M&A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코로나 팬데믹 이후 많은 병의원이 도산했다. 그 위기는 아직까지도 현재진행형이다. 치솟는 인건비와 원자재비 인상, 규정된 수가 등은 병의원 경영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원인이다. 경영 부실을 겪고 있는 병의원 중에는 퇴출 절차를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병의원의 시스템 경영
병의원의 경영난이 심각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세금의 비중은 커졌기 때문에 불필요한 세금 및 비용 발생 부분을 최소화하고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 서비스의 실현 능력, 근로자의 경쟁력 유지 등의 강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경영...
병의원은 근로기준법에 따른 노무관리가 필요하다
대구에서 W 치과를 개원중인 이 원장은 얼마전 고용노동부로부터 임금체불로 고발당한 적이 있다. 1달 전 퇴사한 직원에게 약 10만원 정도의 임금을 부족하게 지불한 것이 원인이었다. W 치과는 평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
병의원의 고객데이터는 고객만족과 경영관리에 반드시 필요하다
병의원의 매출 증감은 병원의 성장과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대부분의 병의원은 자기만의 목표 관리가 있지만, 목표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병의원 수는 매우 적다. 목표 관리에 대한 인식 및 의식 부족,...
병의원의 성과 창출 전략
병의원 자체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 병의원 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광고와 마케팅을 하려면 전문 업체를 통해야 할 정도다. 의료 시장의 변화도 병의원의 경영 환경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선택진료가 폐지되고...
의료기술만 가지고는 병의원을 경영할 수 없다
병의원을 두고 비영리기관인지, 영리기관인지에 대한 논란이 불거진 적이 있다. 다만 두 가지 특징을 모두 가지고있기 때문에 확실한 대답을 하긴 어렵지만, 병의원은 진료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어야 꾸준히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