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경영 전략수립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

2023-03-31

병의원은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영리기관이자 의료기관이다. 즉,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으로 경영 전략이 필요한 사업장이다. 대부분의 병의원은 광고나 마케팅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한다. 일부 병의원장은 TV, 유튜브, 라디오 등 매체를 통해 의료정보를 제공하며, 병의원을 간접적으로 홍보하기도 한다.

 

병의원장은 의료기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전문 경영인처럼 병의원을 경영하기 어렵다. 다만, 명확한 사업목표가 있다면 경영 방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 때문에 연초마다 사업 방향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으로 목표에 다가가게 된다. 다만 목표를 세울 때는 정확한 기준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올해 매출은 작년보다 120% 증가시키고, 비용은 10% 감소시킨다’ 처럼 직관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만일 개원을 준비중이라면, 입지 선정부터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동일 건물에 동일 과목의 병의원 개원을 제한하고 있는지, 건물주와 예금주가 동일인인지, 임대차 계약기간과 조건은 어떤지, 재계약과 관련된 특약사항은 무엇인지, 인테리어와 관련된 피해보상 방법은 있는지, 간판 위치와 규격에 대한 문제는 어떠한지, 보증금, 임대료, 관리비 등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는지, 시설 공사, 주차 시설 등 개원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사항을 검토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근로 계약서, 취업규칙, 징계규정, 임금 설계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노무관리가 필요하다. 병의원 경영전략의 기본은 시장분석과 고객분석이 돼야 한다. 또한 대출 방법, 이자율, 상환방법, 신용, 담보 형태 등을 파악하여 자금 계획을 점검하고 세무처리 사항이나 세금 절감 방안을 고안해야 한다.

 

일례로 세종시에서 D 정형외과를 개원중인 강 원장은 개원 초기 고객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자연스레 경영난으로 이어지자 운영 비용을 낮추기 위해 인력을 최소화하고, 회계관리도 강 원장이 직접 하게됐다. 그러나 셀프 회계관리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말았다. 거래 단가가 3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적격증빙수취가 필요하지만 간이영수증, 거래명세서, 송금내역 등으로 처리하며 2%의 가산세를 납부하게 됐고, 복식부기 의무자인 병의원의 경우 과세기간의 개시일부터 6개월 이내에 사업용계좌를 개설해 인건비, 임차료, 거래대금 등을 그 계좌로 결제해야 하는데 이를 지키지 못해 0.2%의 가산세를 납부하게 됐다.

 

한편, 목포에서 산부인과를 개원한 이 원장은 개원 1년만에 고용노동부로부터 임금체불로 고발당하게 됐다. 근로계약서 상에 기재된 출근시간은 10시 임에도 직원을 9시 반까지 출근하게 한 것이 원인이었다. 특히 2개월정도 근무하고 퇴사한 직원으로부터 신고가 들어온 것이라 당황스러웠다. 사건은 과태료 처분으로 마무리 됐지만, 직원을 대할 때마다 신뢰관계에 대한 고민으로 문제를 앓고 있다.

 

병의원은 경영관리뿐만 아니라 노무관리도 고려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 처벌 등 법적 분쟁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임금 인상, 포괄임금제 규제 등 근로자를 위한 정책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노무관리 규정의 정비가 필요하다.

 

아울러 수익창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계약 관리)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CRM은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하여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CRM을 활용해 병의원의 신규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대한 분석에 따른 적정 비율 유지 전략을 마련한다면 조금 더 수월하게 경영 전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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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승균 병·의원컨설팅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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