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통계자료를 보면 매출이 보인다​

2022-11-04

지금은 광고, 마케팅의 포화시대다. 효과적인 광고와 마케팅을 하려면 전문 업체를 통해야 할 정도다. 병의원을 돋보이게 할 수단을 마련하는 것은 희박하며, 고객을 창출하는 효과 또한 미비하다. 그만큼 개원가의 경쟁은 치열하고, 원장들의 고충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선택적 진료 폐지, 지하철 내 성형광고 금지, 최저 시급 인상, 주 52시간 근무 등의 정책 변화는 병의원의 경영 상태를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병의원을 경영하는 원장이라면, 그동안 경영에 대한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즉,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인 업무 방식을 완벽하게 배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영은 본래 자금을 투자한다고 즉시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 1을 투자해서 1이 생기는 게 당연하지 않고 0이 될 수도 10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반드시 성과를 내야 한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확실한 예측 자료가 필요하다.

 

사업 계획을 통해 병의원의 경영 목표를 명확히 하고, 성과 창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수입 지출 관리 역시 체계적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급여 수익은 고객수 1인당 보험수가를 곱하여 산출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고객수의 증감, 1인당 고객 매출의 증감, 경쟁 병의원 수 증감에 따른 상대적 감소 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하고, 비급여 수익도 동일하게 관리해야 한다.

 

또 병의원 수익이 높더라도 그 이상의 지출을 한다면 생존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지출 관리를 전략적으로 해야 한다. 특히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는 병의원 지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효율성과 생산성을 분석해야 한다. 인건비의 경우에도 직원별 성과 측정과 적절한 보상 시스템이 필요하다.

 

즉, 병의원이 직원 1인당 생산성과 효율성을 수치화해 적정 인건비 수준을 정해야 하는 것이다. 재료비도 소모품, 의약품에 대한 사용 예측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좋다. 예측을 빗나간다면 재고가 남아 손실이 되며, 급하게 재료를 수급하는 경우 소매가로 구입해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병의원은 의료 서비스 업종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친절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교육 매뉴얼을 만들어 직원을 교육하고 고객 응대 방안을 마련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또 직원들이 서로 고객 관리 방법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정해 노하우를 나눠야 한다.

 

한편, 수익창출 전략도 중요하다. 현재 많은 병원에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계약 관리)를 운영하고 있다. CRM은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하여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CRM을 활용해 병의원의 신규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대한 분석에 따른 적정 비율 유지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이나 예약 고객을 더 확보할 수 있도록 요구점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진료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특별화하는 전략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렇듯 사업 계획을 전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근거자료가 필요하다. 병의원은 고객, 매출, 수익, 비용, 지출, 직원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병의원은 데이터를 근거로 병의원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소개 페이지 보기

전찬우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