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에 근거한 병의원 경영은 불확실성을 줄인다​

2022-07-01

의료계의 패러다임과 경영 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일반 고객들은 병의원 원장의 출신학교, 학위 등 원장의 경력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원장이 출연한 매체, 보유하고 있는 첨단 의료기기, 병의원 진료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제 의사는 아픈 환자를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업체를 가진 경영인의 역할까지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의사들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의료 지식을 공유하는 것으로 병의원의 홍보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병의원의 편리성을 강조하기 위한 인테리어와 진료예약 서비스, 체험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등 고객 창출 전략을 다양하게 활용해야 한다. 즉, 의사는 의료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야 하고 경영자로서 인사관리, 노무관리, 세무관리, 마케팅 등 경영에 관한 수많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현재 병의원의 경쟁은 과열되어 있다. 개원하는 병의원보다 폐원하는 병의원 수가 더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절대 인구의 감소,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 인건비와 임대료, 소모품 원가 인상과 갈수록 늘어가는 세금도 병의원의 경영이 악화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때 필요한 경영 전략은 병의원의 매출을 분석하는 것이다. 병의원 매출 추이를 통해 증가 및 감소 폭을 확인하고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에 근거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즉, 어떤 진료과목과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지,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예산 관리는 병의원 경영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고 지출에 따른 최적의 시기를 알려주기 때문에 자금을 사용 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먼저, 병의원의 매출을 분석해봐야 한다.

 

병의원의 매출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시간의 순서대로 정리하는 시계열적 분석이 있다. 주 단위, 월 단위의 분석이 일반적이며 일 년간의 매출 흐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향후 매출 추이를 예상할 수 있고 특정 기간을 예측할 수 있다.

 

한편, 해당 월 매출을 그 월에 방문한 전체 고객 수로 나누어 환자 1인 당 매출을 계산하는 것으로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객단가 분석을 해볼 수 있다. 또 비보험 매출 비중을 통해 미래 병의원이 전개해야 할 사업 방향의 실마리를 잡을 수 있다.

 

매출 분석은 병의원의 경영 방향, 생산성, 효율성, 저해요인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신규 환자 수, 1회 진료비, 보험 매출 비중, 경비 비율, 인건비 및 인건비 비율, 재료비, 임차료 비중, 직원 1인당 부가가치, 매출액 증가율, 차입금 의존도, 마케팅 비용 및 비중 등의 주요 항목을 읽어내야 한다.

 

더욱이 병의원은 특성상 지역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자리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별 매출 비중을 파악해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정해야 하는 지 파악하고 진료 서비스의 장단점, 고객 니즈를 반영한 마케팅, 고객 불만족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병의원장은 의료 서비스의 특징에 맞는 경영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또 성장을 위해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는 시스템 경영을 해야 한다. 이 같은 시스템 경영은 병원장에게 구체적인 경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이를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등 병의원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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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찬우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