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경영난, 해답을 찾는다면?​

2022-06-17

과열된 의료시장의 경쟁 속에서 폐원에 대한 우려 없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싶다면, 적극적으로 병의원 경영 전략을 모색하고 실행해야 한다. 병의원 전략은 병의원이 가지고 있는 목표를 향해 나가갈 때 하는 행동과 자원분배를 계획하는 일련의 계획과정이다.

 

현재 병의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영난이 심각해졌고, 세금의 비중이 늘어나 금전적인 부담이 커졌다. 의료 과목마다 차이는 있지만, 저출산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소아청소년과 병의원은 운영에 큰 타격을 입었다. 상황이 안좋아지자 대한의료법인연합회는 차별적 과세제도 개선 및 부대사업 범위 확대, 부실 병원의 퇴출과 합병 관철, 중소 의료법인 중소기업 적용 범위 포함 등을 개선 과제로 내세우고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병의원에 대한 지원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제도와 규정은 단기간에 개선될 수 없기에 병의원장 스스로 자구책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불필요한 세금 및 비용 발생 부분을 최소화하고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 서비스의 실현 능력, 근로자의 경쟁력 유지 등의 강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경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올해 매출은 작년 대비 120% 증가, 비용은 10% 감소'와 같은 구체적인 사업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계획의 진행 여부와 실행 과정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병의원의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 고객 등을 분석하고 데이터화하여 고객 창출과 적정 비율 유지 전략을 마련하는 등 고객 확보를 위한 병의원 운영 방안을 개선해야 한다. 또 재고 관리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임대료, 건물 관리비, 이자비용, 제세 공과금, 기타 비용 등의 자료를 통해 비용 절감 영역과 병의원 세금 절감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보통 병의원은 1년 수익의 35% 정도를 세금으로 내고 있기 때문에 기타 비용만 줄여도 재정 압박이 크게 줄어든다.

 

마케팅의 경우에도 기존에 진행한 마케팅이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었는지 분석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는 등 수시로 개선해야 한다. 고객이 진료를 받은 과목, 방문일, 방문 횟수, 진료비 내역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어느 지역의 고객이 언제, 어떠한 빈도와 증상으로 내원하고 있는지, 고객이 병의원 매출에 어느 정도의 기여하고 있는지, 마케팅에 투입한 비용 대비 내원 고객 수는 어떻게 되는지, 매출 증감률은 어떤지 등을 파악할수만 있어도 추후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고객 데이터에는 고객의 기본 정보를 알 수 있는 것 외에도 병의원의 재무관리, 세금관리, 홍보 및 마케팅, 예산 짜기 등 병의원 경영에 대한 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이를 기반으로 병의원의 경쟁력과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고 운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예산 관리는 병의원 경영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고 지출 시기를 알려주기 때문에 자금 사용 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의 노무관리, 경영관리, 세금관리, 세무조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의 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소개 페이지 보기

오동진 기업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