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공 전략 숫자에 답이 있다​

2022-01-19

대부분의 병의원은 전산화된 프로그램으로 일일 업무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는 매출, 비용 발생 원인, 고객 선호도, 우량고객 유형, 고객 이탈 및 충성고객, 마케팅 결과 등 다양한 데이터가 누적되어 있습니다. 원장은 이 데이터에 나타나는 숫자를 파악하고 판단 근거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수치만 확인하는 것은 데이터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즉, 어제의 고객 수를 통해 사용해야 할 예상 지출을 파악하고 이번 달 예상 수익을 이전 자료와 비교하여 경영이 잘 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병의원의 경영과 마케팅 전략, 고객 창출 방안, 세무관리 전략 등은 데이터에 숨어 있습니다. 일별, 월별, 연간으로 어떤 고객이 어떤 진료를 받고 얼마의 매출을 올렸는지 파악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전년 대비 증가 및 감소 요인을 분석하여 전략과 경영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영은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가능합니다.

 

병원장은 병의원의 재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생산성과 효율성을 갖추게 됩니다. 만일 높은 생산성으로 매출을 높이고 흑자의 영업이익을 달성해도 순이익이 적자면 도산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데이터를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 시스템 경영은 숫자와 통계를 기반으로 한 검토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 지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마케팅 비용인데 1의 비용을 사용한 마케팅이 1보다 적은 성과를 낸다면 경영 상태는 악화될 것입니다. 또한 고객이 전년대비 120% 늘어난 반면, 매출이 줄었다면 고객 1인당 매출이 감소한 것입니다. 병의원 경영은 숨은 비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에 따라 계획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경기 북부에서 소아청소년과를 개원중인 강 원장은 병의원 업무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직원들에게서 얻기 위한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강요받지 않도록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직원들은 업무처리 능력이 향상되었고 고객만족을 위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공유하며 병의원의 경영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외에도 강 원장은 명확한 경영 목표를 갖기 위해 일별, 월별, 연간, 고객 분석, 고객 매출 동향 등을 분석해 얼마간의 매출을 올렸는지를 파악하고 분석한 통계자료를 통해 경영 전략을 계획했습니다.

 

병의원을 경영하다 보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 매우 많지만 결단력을 발휘할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이때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접근한다면 득과 실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불만족과 서비스 관련 내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피드백을 하려면 데이터를 통해 고객 니즈를 분석하고 전략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의 노무관리, 경영관리, 세금관리, 세무조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의 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소개 페이지 보기

신창원 기업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병의원 매출 경비 분석
  • 병의원 세금신고 내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