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도 서비스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2021-08-02

병의원을 경영한다는 것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내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영을 하려면 내부적인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내부적인 관리로는 홍보, 마케팅, 고객 관리, 재무관리, 노무관리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고객을 창출하는 데 필요한 것이 마케팅입니다. 고객이 의료 서비스에 만족하도록 서비스 마케팅하고 고객이 원하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병의원 고객은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다른 병원으로 쉽게 이탈할 수 있고 이용했던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판을 받을 경우, 다른 고객을 유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보통 지역마다 존재하는 '맘 카페'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이고 병의원 추천을 부탁하는 글이 올라옵니다. 병의원에 만족을 느낀 고객이 추천하는 댓글을 달아주는 경우도 있고 어느 병원은 피하라는 댓글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즉, 단 한 번 방문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단골고객을 만들고 다른 고객을 유입할 수 있는 루트가 되는 것입니다.

 

의료 서비스는 고객의 직접 경험을 통해 만족도를 평가하게 되기 때문에 다른 업종보다 홍보,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내원하지 않으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기에 철저한 분석을 통해 고객이 내원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마케팅의 경우, 기존에 진행한 마케팅이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었는지 분석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는 등 수시로 개선해야 합니다. 이를 분석하는 것은 결국 데이터입니다. 고객이 진료를 받은 과목, 방문일, 방문 횟수, 진료비 내역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어느 지역의 고객이 언제, 어떠한 빈도와 증상으로 내원하고 있는지, 고객이 병의원 매출에 어느 정도의 기여하고 있는지, 마케팅에 투입한 비용 대비 내원 고객 수는 어떻게 되는지, 매출 증감률은 어떤지 등을 파악하여 추후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것입니다.

 

고객 데이터에는 고객의 기본 정보를 알 수 있는 것 외에도 병의원의 재무관리, 세금관리, 홍보 및 마케팅, 예산 짜기 등 병의원 경영에 대한 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병의원의 경쟁력과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고 운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아울러 매출, 진료기록, 환자 현황, 내원 경로, 근로자 별 생산성 분석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전략적인 지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병의원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직원 별 성과측정에 따라 보상을 하고 병의원 규모에 맞는 적정 인건비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예산 관리는 병의원 경영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고 지출에 따른 최적의 시기를 알려주기 때문에 자금을 사용 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시스템 경영은 병원장에게 구체적인 경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고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는 등 높은 매출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의 노무관리, 경영관리, 세금관리, 세무조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의 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소개 페이지 보기

여민구 기업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