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의 목표에 따라 직원의 역량이 달라진다​

2021-07-26

병의원장에게 전달받은 사업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직원은 몇 명이나 될까요? 병의원뿐만 아니라 모든 관리자가 어려워하는 것이 직원을 잘 관리하는 것이지만 병의원은 직접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 업종에 해당하기에 직원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병의원은 직원의 성장 동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원이 이루고 싶어하는 목표와 병원이 원하는 것을 일치시키는 것은 어렵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직원이 일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고 느끼며, 병의원도 목표와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간다는 느낌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직원이 목표달성의 동기를 얻지 못하고 목표달성에 따른 이점을 예상할 수 없다면 병의원의 목표관리를 실현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직원 스스로 목표에 대한 이해와 업무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관리자의 역할입니다. 병의원의 상황과 목표의 특성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직원에게 목표달성에 따른 평가보상 체계를 제시해야 합니다.

 

즉, 성과 관리는 조직의 역량을 전략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며 개인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직원의 만족도와 역량이 고객의 만족도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성과 관리를 정확하게 하려면 병의원의 특성치를 찾는 것에서부터 비롯되어야 합니다. 특성치는 내원한 고객의 데이터에서 도출할 수 있고 직원과 함께 분석할 경우, 목표관리 전략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직원과 함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사업목표의 방향과 전략을 이해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원과 관리자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공유해야 합니다. 아울러 직원의 성과 측정 항목이나 수치를 통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병의원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를 통해 직원은 자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고안할 수 있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병원장, 직원, 고객 간의 소통 목적을 정확히 인식하여 상호 신뢰하며 유대적인 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직원이 일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고 느끼며, 병의원도 목표와 같은 방향성을 가지는 데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직원별 생산성과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무관리, 노무관리, 경영관리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구분된 카테고리와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의 노무관리, 경영관리, 세금관리, 세무조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의 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소개 페이지 보기

전찬우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