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에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2019-12-11

일반적으로 병의원 마케팅은 광고 매체, 전단 홍보 등 오프라인 마케팅과 SNS, 블로그, 카페, 온라인 광고 등의 온라인 마케팅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의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병의원 마케팅은 다른 병의원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된 장점과 경쟁력을 인식시켜 우리 병의원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이미지를 높여 고객 창출과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결과를 얻기 위한 수단이 됩니다.

 

하지만 병의원 마케팅의 경우, 의료법을 철저히 준비해야 하며 병원장이 마케팅에 대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가 부족하기 때문에 전문 업체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효과 없는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손실 입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결국 병의원 마케팅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미에서 소아청소년과를 개원한 최 원장은 주변 환경 탓에 아이들이 호흡기 질환을 많이 앓고 있다는 특성을 파악하여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집중 치료를 통해 매출의 50%를 높이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에 최 원장은 ‘미세먼지 호흡기 관리’, ‘호흡기 치료’라는 키워드를 집중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었으며 카페와 SNS를 통해 마케팅을 실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3개월 만에 70%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으며 단골 고객이 많아졌습니다.

 

다음으로 병의원 마케팅의 목표는 병의원의 경영 목표에서 비롯되어야 합니다. 병의원이 3년 후, 5년 후, 10년 후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을지에 대해 원장이 정확한 숫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의사 및 직원 수, 수익과 비용 등을 정확한 수치로 표기해야 합니다.

 

또한 병의원 업무의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으며 필요 역량을 선택하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에 따른 인력 및 비용 낭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마케팅의 목표를 직원 모두가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병의원장이 ‘피부 관리’를 키워드로 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와중에 직원이 해당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면 내원 고객에게 혼동을 주고 마케팅을 의심할 수 있어 조직적인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지속적인 목표 점검이 필요합니다. 병의원의 마케팅은 무조건 성과를 내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투자한 비용보다 많은 수익을 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단계의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마케팅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다음 단계의 목표를 세우고 수정 및 보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병원장은 목표 수립부터 평가가 완료될 때까지의 운영 상태를 숫자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병의원의 타겟 고객을 분명히 할 수 있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데이터를 활용한 병의원 경영은 고객이 집중되는 시간, 요일, 계절을 파악하여 고객을 분산시키고 우수 고객, 단골 고객 등을 구분하여 매출을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병의원의 지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 전략적인 예산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실시간으로 병의원 통계를 구축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생산성과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는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의 노무관리, 경영관리, 세금관리, 세무조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의 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창원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신창원 기업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병의원 매출 경비 분석
  • 병의원 세금신고 내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