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 장기화에 맞서는 병의원 경영 전략

2023-01-11



코로나19 사태만 마무리되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던 내수시장은 미국의 금리 인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최저임금 인상과 임대료 상승, 원자재값 인상, 세금 부담 상승 등은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불황’에 대한 공포를 극대화시키기에 충분하다.

저성장 장기화에 맞설 수 있는 경영 전략은 ‘인사 관리, 비용 절감, 고객 관리’ 세 가지 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사관리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즉시 업무에 투입 가능한 직무중심의 인재를 상시 채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매출 부진 시 직원을 해고하는 구조조정보다 업무의 재배치와 직무 전환 등으로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퇴사자가 발생하더라도 신규직원을 채용하지 않고 내부직원을 교육해 직무를 전환해 배치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수 직원들을 향한 직무교육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저성장기에는 직원들이 고용불안을 겪을 수 있으므로 병원 경영상황을 공유해 불필요한 오해를 줄여야 한다. 또 직원 간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전체 직원의 친밀감과 정서적 유대를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다음은 비용 절감이다. 재고 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 방안을 고안하고 임대료, 건물 관리비, 이자, 제세공과금, 기타 비용 등 자료를 통해 비용과 세금 절감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보통 병의원은 1년 수익의 약 35%를 세금으로 납부하고 있기 때문에 세금 절감으로 큰 비용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고성장기 시기에는 직원에게 성과급을 지급하거나, 세미나 등이 가능했던 것에 비해 저성장기에는 비금전적인 보상을 해줄 필요가 있다. 칭찬, 인정, 감사, 근무시간 조정, 자기개발교육 지원 등 상황에 맞게 조정해 비용을 줄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고객 확보를 위한 병의원 운영방식 개선에 대한 전략이다. 병의원의 수익창출을 위한 경영방향을 잡고, 고객 창출을 위한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즉, 병의원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고객 등을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고객 창출 방법과 적정비율 유지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고객 확보를 위한 병의원 운영방안을 개선해야 한다. 소아청소년과의 경우에는 영유아검진, 소아심리검사 및 정신검사, 놀이치료, 성장기클리닉, 비만클리닉 등 과목을 특성화하는 새로운 진료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새로운 운영방안을 제안하고 방향을 잡을 때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즉, 내원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진료과목의 추이를 분석한 상태에서 그에 맞는 진료 서비스를 고안해야 한다. 데이터가 알려주지 않은 방향으로 접근하게 되면, 고객의 요구와 정반대의 방향으로 가게 된다.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예산 관리와 경영 전략은 병의원 경영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고, 지출 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광고나 마케팅을 할 때도 기존에 진행했던 마케팅이 어느 정도의 성과를 냈는지 분석하고 낭비 요인을 제거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처럼 병원장은 의료 서비스의 특징에 맞는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성장을 위해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는 시스템 경영을 해야 한다. 시스템 경영은 병원장에게 구체적인 경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며, 이를 활용하여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고 높은 매출을 올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 퇴직금 중간 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 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전자신문
원문보기
https://www.etnews.com/20230106000204

출처 ⓒ 전자신문인터넷(http://www.etnews.com),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찬우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