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기업 만들기는 스타리치 직원교육 플랜으로!!

2016-04-20

故勝兵若以鎰稱銖, 敗兵若以銖稱鎰.

고승병약이일칭수, 패병약이수칭일

“그러므로 승리하는 군대는 마치 576배나 무거운 일(鎰)로써 1에 해당하는 수(銖)를 상대하는 것과 같고, 패하는 군대는 1에 해당하는 수(銖)로써 그보다 576배나 무거운 일(鎰)을 상대하는 것과 같다.”

이는 손자병법에 나오는 말이다. 576배나 무거운 중량으로 눌러버리면 꼼짝달싹도 못하고 지게 되어 있다. 그만큼 큰 차이가 나는 실력과 역량을 갖출 때 쉽게 이길 수 있다는 뜻이다. 잘 싸우는 사람은 힘을 들이지 않고 이기는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영을 하는 기업가는 좋은 것을 더 좋은 것으로 바꾸려고 노력해야한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 라는 슬로건으로, 많은 기업에서 신명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위대한 기업을 표방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위대한 기업을 넘어서 행복한 기업으로 가야 한다. 자포스의 CEO 토니 셰이는 “결국에는 행복한 기업이 돈을 번다”고 말했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이익을 많이 남기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행복한 회사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러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는 것이다. 관점과 가치관의 변화다. 우리에게 행복이라는 가치는 다른 어떤 가치보다 576배나 무거운 귀중한 삶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바야흐로 인재(Manpower)가 자산인 시대이다. 기업에 적합한 인재 없이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나 계획을 이루기란 쉽지 않다. 대다수 기업이 항상 자신의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찾기 위해 애를 쓰고,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문제는 이렇게 어렵게 인재를 구했지만 1년이 안 돼 기업을 떠나는 심각한 상황에 봉착하게 되는 것을 많이 보고 그에 따른 애로사항을 호소하는 많은 중소기업 대표님들을 대할 때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

그렇다면 입사 후 얼마 안 돼 퇴사하는 직원들의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단지 ‘돈’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근무환경, 기업문화, 비전제시, CEO의 리더십 등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기업성장을 돕는 컨설턴트로 기업체를 방문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문제이자 해결책은 바로 기업체만의 ‘내부 교육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한다. 대기업은 보통 전문가로 잘 짜여진 교육프로그램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에는 제대로 된 ‘내부 교육 프로그램’은 찾아보기 힘들다.

사실 ‘내부 교육프로그램’은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성취감 달성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를 강화할 수도 있다. 이것은 분명 기업에도 이익이 된다. 또한 중소기업 CEO는 늘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직원교육을 통해 회사가 개인의 발전에도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줄 필요도 있다.

최근 기업들의 직원교육은 교육의 목적이 ‘회사에 충성을 다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각자 ‘직원자신을 위해서’로 바뀌고 있다. 사실 그것은 다른 개념이 아니라 개인의 약점은 조직의 약점이 되고 개인의 강점은 역시 조직의 강점이 되기 때문이다.

기업이 직원 한사람의 업무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때, 그것은 반드시 기업의 이익으로 되돌아오고, 뛰어나고 잘 훈련된 직원이 있다는 것은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의미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역량을 확대할 기회를 주는 것은 곧 기업의 성장기회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다.

이번에 기업과 병의원의 성장과 연속성을 위한 컨설팅 전문그룹 스타리치 어드바이져에서 ‘스타리치 직원교육플랜’ 솔루션을 개발했다. 기존의 집합식 교육에서 탈피해 학습자 맞춤식 교육과 개별 교육형태로 스마트러닝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중소기업 맞춤형 교육솔루션이다.

스타리치 직원교육플랜은 중소기업 교육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의 교육환경을 정확히 분석. 고려해 핵심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다룬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적합한 웹과 모바일에서 병행해서 학습할 수 있고 온라인 학습뿐만 아니라 스마트 러닝 속 강사가 직접 그 기업이 원하는 맞춤식 강의를 오프라인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최상의 장점이다.

또 하나의 장점은 4개월 이상 교육프로그램 신청 시 신청인원 1명당 1개의 태블릿 PC와 관련 교재 4권이 무료로 제공되며, 과정수료 시 기업체 지원 한도 내에서 교육비가 환급된다니 정말 반가운 소식이다.

요즘 어렵다는 말들을 많이 듣는다. 그러나 이순신장군은 최악의 조건에서 명량의 바다라는 최적의 틈새를 찾아내고, 최고의 전략을 세워서 일거에 전세를 뒤집었다. ‘스타리치 직원교육플랜’은 최적의 틈새와 최고의 전략으로 행복한 기업을 만들어 가는데 교두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전자신문 기업성장 지원센터’에서는 직원, 조직, 기업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교육 서비스,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스타리치 직원 교육 플랜에 대하여 전문가가 지원을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가지급금, 명의신탁주식(차명주식), 특허(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부설연구소, 법인 정관, 기업신용평가, 기업인증(벤처기업, ISO221, 이노비즈 등),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등에 대한 법인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원문보기
http://www.etnews.com/20160419000314
(전자신문 기업성장 지원센터 / 02-6969-8925, http://ceospirit.etnews.com)
[저작권자 ⓒ 전자신문(http://www.et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은주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약력]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기업 컨설팅 전문가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기업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