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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의 종류- 침묵과 사색의 리더십
특공 여단에서 소대장으로 근무할 때였다. 전술훈련을 나가 다음 작전 지역으로 행군하고 있었다. 소대장으로서 부대의 맨 앞에서 지도를 보며 앞장서 가고 있는데 출발한 지 한 시간쯤 지났는데 왠지 느낌이 이상했다. 어디서 본 듯한...
인생역전의 묘약 ‘웃음’
인생은 누가 1등으로 들어오느냐로 성공을 따지는 경기가 아니다. 얼마나 의미 있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느냐가 인생의 성공 열쇠이다.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내가 처음 웃음을 만나게 된 것은 암 환자였던 내...
결혼이라는 바다엔 수영을 배운 후 뛰어들어라
결혼을 앞둔 청춘들은 어떤 마음일까? 얼마나 많은 세월을 때론 기대와 희망으로, 때론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으로 가득했을까? 결혼을 결정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생각의 탑을 쌓았을까? 그래도 청년으로 자라 결혼을 결심했다는 건 큰...
세일즈에 성공하려면 거절을 견뎌내는 갑옷 입어야
영업에 숙명이 있다면 그건 단연코 한 단어로 귀결된다. '거절'. 많은 사람이 영업 일을 싫어하고 거부하는 것은 바로 이 녀석 때문이다. 이 녀석 때문에 가슴 아픈 속앓이를 하고, 배신감을 느끼고,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사람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하는 우리의 사명! 기업가정신 계승이 해답이다
노벨 수상자 중에 멜로와 파이어는 8년 만에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았다. 수상자 대부분은 수십 년 간의 연구 실적이었지만 멜로와 파이어는 8년 만에 수상을 했을 정도로 그의 업적은 놀라운 것이었다. 그는 누구보다 형편이 어려운 이...
의지가 강한 영업인 vs. 니즈가 없는 고객
의지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다. 영업도 삶의 일부이기 때문에 의지가 필요한 것은 맞다. 그러나 의지만 가지고 영업을 밀어붙여서는 곤란하다. 의지가 강한 영업인과 니즈가 없는 고객. 그 두 사람이 만나면 누가 이길까? 답...
CEO의 살아있는 기업가정신이 대한민국의 미래이다
A제조회사의 회장님은 요즘 언론인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하다가 앞으로의 대한민국 경제동향에 대해 질문한다면 '기자님 만난 김에 울화통 터지는 소리 좀 하겠습니다. 한국 경제가 흔들리고 있어요. 곧 중국한테 다 먹히고 말 것입니다....
사람 중심의 영업을 하라
<뭐가 다를까 시리즈 3, 일등 영업맨 꼴등 영업맨>은 일본인 저자가 일본에서 영업했던 경험을 기록했는데 한국인이고 한국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나의 생각, 경험과 너무나 비슷해 “영업에는 국경이 없다”는 말이 실감난다...
소통하고 공유하는 순간 새로움이 탄생한다
영국의 국제광고대행사 사치앤사치의 CEO 케빈 로버츠는 진정한 성공을 원하면 먼저 고객과 소통하라고 말한다. “사냥을 하고 싶다면 정글로 가라. 고객을 분석하는 조사원부터 정글로 나와라”라는 그의 말은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며 소...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영업의 시작은 어디일까? 영업은 내가 다루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안하면서 시작된다. 제안을 하는 쪽은 영업인이고 결정을 하는 쪽은 고객이다. 고객은 영업인의 제안을 검토한 후에 본인이 필요하면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으면...
성장기업은 금고에 고객 리스트를 도태기업은 돈을 넣는다
일본 에도시대 상인의 에피소드 중에 이런 말이 있다. “불이 났을 때 가장 먼저 들고 나가야 하는 것은 돈도 물건도 아닌 고객 리스트다.” 돈이나 물건이 없어도 고객 리스트만 있으면 다시 장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이크로기업가는 퍼플피플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열풍 중 하나는 ‘마이크로기업가’의 탄생이다. 마이크로기업가는 간단히 말해 개인의 자산이나 지식을 서비스화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이들로, 이들이야말로 대표적인 퍼플피플이라고 할 수 있다...
성장하는 회사는 현재 예금 잔액을 보고 도태되는 회사는 이익 수치를 본다
회사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사장이 회사의 경영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 중요해진다. 사장은 돈의 흐름을 나타내는 수치를 직시하여 경영에 관련된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그런데 의외로 자사의 수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영업의 태풍을 만들고, 태풍의 눈으로 들어가라!
자동차나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사거리에는 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현수막이 많이 걸려 있다. 산골짝이나 인적이 드문 외진 곳이 아닌 사람이 붐비는 곳에 걸어놓는 이유는 무엇일까? 홍보가 되려면 사람이 많은 곳이어야 효과적이고...
성장하는 회사는 예스맨을 고용하고 도태되는 회사는 반항적인 사람을 고용한다
중소기업은 사원의 활동에 따라 실적이 크게 좌우되므로 채용 문제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많은 중소기업을 살펴보고 내가 내린 결론은 예스맨을 고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예스맨이라고 하면 무엇이든 “네네.” 하며 듣고 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