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컨설팅 정보와 최신 이슈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합니다
의지가 강한 영업인 vs. 니즈가 없는 고객
의지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다. 영업도 삶의 일부이기 때문에 의지가 필요한 것은 맞다. 그러나 의지만 가지고 영업을 밀어붙여서는 곤란하다. 의지가 강한 영업인과 니즈가 없는 고객. 그 두 사람이 만나면 누가 이길까? 답...
CEO의 살아있는 기업가정신이 대한민국의 미래이다
A제조회사의 회장님은 요즘 언론인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하다가 앞으로의 대한민국 경제동향에 대해 질문한다면 '기자님 만난 김에 울화통 터지는 소리 좀 하겠습니다. 한국 경제가 흔들리고 있어요. 곧 중국한테 다 먹히고 말 것입니다....
사람 중심의 영업을 하라
<뭐가 다를까 시리즈 3, 일등 영업맨 꼴등 영업맨>은 일본인 저자가 일본에서 영업했던 경험을 기록했는데 한국인이고 한국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나의 생각, 경험과 너무나 비슷해 “영업에는 국경이 없다”는 말이 실감난다...
소통하고 공유하는 순간 새로움이 탄생한다
영국의 국제광고대행사 사치앤사치의 CEO 케빈 로버츠는 진정한 성공을 원하면 먼저 고객과 소통하라고 말한다. “사냥을 하고 싶다면 정글로 가라. 고객을 분석하는 조사원부터 정글로 나와라”라는 그의 말은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며 소...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영업의 시작은 어디일까? 영업은 내가 다루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안하면서 시작된다. 제안을 하는 쪽은 영업인이고 결정을 하는 쪽은 고객이다. 고객은 영업인의 제안을 검토한 후에 본인이 필요하면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으면...
성장기업은 금고에 고객 리스트를 도태기업은 돈을 넣는다
일본 에도시대 상인의 에피소드 중에 이런 말이 있다. “불이 났을 때 가장 먼저 들고 나가야 하는 것은 돈도 물건도 아닌 고객 리스트다.” 돈이나 물건이 없어도 고객 리스트만 있으면 다시 장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이크로기업가는 퍼플피플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열풍 중 하나는 ‘마이크로기업가’의 탄생이다. 마이크로기업가는 간단히 말해 개인의 자산이나 지식을 서비스화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이들로, 이들이야말로 대표적인 퍼플피플이라고 할 수 있다...
성장하는 회사는 현재 예금 잔액을 보고 도태되는 회사는 이익 수치를 본다
회사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사장이 회사의 경영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 중요해진다. 사장은 돈의 흐름을 나타내는 수치를 직시하여 경영에 관련된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그런데 의외로 자사의 수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영업의 태풍을 만들고, 태풍의 눈으로 들어가라!
자동차나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사거리에는 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현수막이 많이 걸려 있다. 산골짝이나 인적이 드문 외진 곳이 아닌 사람이 붐비는 곳에 걸어놓는 이유는 무엇일까? 홍보가 되려면 사람이 많은 곳이어야 효과적이고...
성장하는 회사는 예스맨을 고용하고 도태되는 회사는 반항적인 사람을 고용한다
중소기업은 사원의 활동에 따라 실적이 크게 좌우되므로 채용 문제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많은 중소기업을 살펴보고 내가 내린 결론은 예스맨을 고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예스맨이라고 하면 무엇이든 “네네.” 하며 듣고 넘...
천재화가 사임당의 예술혼과 불꽃같은 사랑
그리운 조선 여인, 사임당| 이수광 지음 | 스타리치북스 펴냄 | 328쪽 | 값 15,000원 소설 속 5백 년 전으로 추억 여행을 했다. 강릉 오죽헌과 대관령, 화석정, 자운서원과 서원 안에 있는 사임당의 묘소를 참배한 일이...
성장하는 회사는 타사 홈페이지를 보고 도태되는 회사는 자사 홈페이지를 본다
최근에는 IT를 열심히 활용하면서 자사의 홈페이지를 자주 들여다보고 갱신하는 데 주력하는 경영자가 많다. 그러나 정말 성공하는 경영자는 자사의 홈페이지보다 타사의 홈페이지를 보는 데 시간을 들인다는 특징이 있다.서울에서 학원을...
실리콘밸리에서 기업가정신의 원천은 ‘나눔’
어떤 분야든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다면 그 뒤에는 걸출한 인물이 있고 그를 따르는 다음 세대가 있다. 미국에서는 한국의 여자 골프가 미국 여자 프로골프 LPGA를 석권하는 것을 보면서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나는 그들에...
IoT시대에는 누가 성공을 불러올까?
최근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IoT(사물인터넷80) 사업이 일상생활에 미칠 영향력은 실리콘밸리 시대를 연 반도체기술에 미친 효과의 수십 배에 달하는 거대한 것이다. 문자 그대로 사물인터넷은 만물을 재탄생시킬 것이다. 미국 시스코에...
성장하는 회사 사원 교육에 돈 쓰고 도태되는 회사 사원 교육에 무관심
기업의 대표 중에는 “우리는 중소기업이므로 사원을 교육할 여유가 없다.”라고 거리낌 없이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생각을 지닌 기업에는 안타깝게도 눈에 띄는 인재가 모이기 어렵다. 그러니 평범한 인재의 능력을 끌어올리는...